지난 9월 21일은 ‘치매극복의 날’로  올해로 제2회를 맞았다. 치매는 예방과 치료가 가능한 질환으로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히 치료관리하면 증상을 호전시키거나 나빠지는 속도를 상당히 늦출 수 있으며 일부는 완치도 가능하다. 보건복지가족부는 지난해 제1회 ‘치매극복의 날’에 ‘치매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치매종합관리대책」을 수립하여 추진한 데 이어서 올해 2회 ‘치매극복의 날’에는 다양한 행사를 실시했다.


어르신들이 많이 모이는 종묘광장에서 치매조기검진을 실시하여 어르신들이 치매를 예방하고 치매에 걸린 경우에는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치료관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와 함께 종묘광장에서 치매노인들의 미술치료활동 결과물을 전시하고, 실종노인 방지 및 찾아주기 사업 거리 홍보를 실시한다. 치매 관련 전문가가 참여하는 치매 극복을 위한 치매관리정책 심포지엄을 개최하여 향후 치매관리의 정책방향을 모색한다.


지방자치단체에서 추천한 49개 치매예방프로그램 중 총 9개 프로그램을 우수 치매예방프로그램으로 선정하여 시상한다. 최우수상은 최근 적극적으로 지역 내 치매 예방 및 관리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서울시의 ‘치매통합관리시스템’이 선정되었다. 우수상은 광주 동구 보건소의 ‘은빛노후관리사업’, 수원시 영통구 보건소의 ‘해피 수원 치매안심도시 구축사업’, 강원도청의 ‘원격 치매관리사업’이 선정되었다.


치매관리정책에 공로가 큰 관련 기관 종사자, 의료계 종사자, 공무원 등 유공자 65명에 대해서는 장관표창을 수여하여 치매극복의 의지를 다졌다. 보건복지가족부는 「치매종합관리대책」 추진에 따라 내년에 치매노인에 대한 지원을 한층 더 강화할 계획이다.


내년부터는 치매조기검진사업을 전국적으로 확대하여 60세 이상 노인이면 전국 어디에 거주하든지 관할 보건소를 통해 치매조기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약값 등이 부담되어 적절한 치료관리를 하지 못하는 저소득 치매 노인에게는 치매 치료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경기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