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사 양성, 매뉴얼 제작 등 뒷받침 있어야
장애인식 정규교과 편성시 높은 효과 기대

경기도 장애인 인식개선교육 실태 및 개선방안을 위한 토론회 모습

 


경기도지체장애인협회(협회장 김기호)는 경기도의회 복지포럼(회장 류재구 경기도의회 교육위원)과 함께 지난 5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경기도 장애인식개선교육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장애인복지법 제25조에 따라 장애인식개선교육을 의무적으로 실시해야 하는  경기도내 학교 및 공공기관 등의 교육 현황 점검을 통해 향후 인식개선교육의 실질적 효과를 위한 방안 및 교육청을 비롯한 지자체의 역할을 짚어보기 위함이다.
또한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인식개선 교육 방법의 개선을 통해 장애 및 비장애의 차이를 인정하고, 지역사회 통합적 관점에서 실효성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고민하고 인식개선 효과 극대화를 위한 실질적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개최되었다.

류재구 경기도의회 복지포럼회장      정희시 경기도의원                      김기호 경기도지체장애인협회장

발제를 맡은 이병화 경기복지재단 연구위원을 비롯해 복지포럼 회장인 류재구 도의회 교육위원, 정희시 경기도의원, 서인환 한국장애인재단 사무총장, 박춘배 협성대학교 겸임교수, 김춘봉 장애인인식개선교육 강사, 한규일 경기도교육청 특수교육과 장학관 등 토론 패널이 참석하였으며 도내 장애인단체 관계자 등 100명이 토론회를 지켜보았다.
복지포럼 회장인 류재구 교육위원은 인사말을 통해“독일의 사회학자 울리히 벡이 지적했듯이 현대사회의 주요 특징은 위험사회이며 현재 장애의 95%가 선천적 장애가 아닌 후천적 장애다. 이런 의미에서 장애인식개선교육은 우리 모두에게 시급한 과제”라며, “토론회 결과는 조례제정 등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그러나 장애인의 복지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제도적인 부분이 개선이 되어야 하고 그 제도는 예산이 뒷받침이 되어야 가능하다. 단순하게 토론회로 끝나서는 안 되며 서로 서로 같이 노력해야 할 것이다. 토론회를 통해 현실로 같이 나아갔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정희시 도의원은 축사에서 “지역구인 군포시는 장애인 비중이 높은 도시이다. 그래서 장애인 문제에 관심이 많다”며 “우리사회가 복지국가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국가가 많은 개입을 해야 한다. 경기도가 장애인식개선에 더 나은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조례와 예산 편성에 관심을 많이 가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기호 경기도지체장애인협회회장은 인사말에서“포럼을 통해 활발하게 대화를 나누고 어려운 점을 이야기 하는 시간이 많지 않았는데 이러한 기회가 많아지길 바란다”며 “우리 장애인 당사자들이 용기와 적극성을 가져야 발전을 할 수 있고, 실제 많은 발전을 해서 기쁘다. 더욱더 하나로 뭉쳐서 모두가 편한 세상을 만들어 갈수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번 토론회의 좌장을 맡은 서인환 한국장애인재단 사무총장은 “어느 것에 대해서 식별하고 느끼고 생각하는 모든 과정을 합해서 인식이라고 한다. 장애인들이 살기 어렵고 살만할 세상이 되지 못하는 것이 어디서 기인 하는 것인가? 정부가 서비스를 하고 돈을 많이 주면 해결이 되는가? 장애인 인식 개선 없이는 아무리 지원을 해도 소용이 없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그만큼 인식개선이 중요하다. 앞으로 어떻게 개선을 해가야 할지 같이 고민하는 자리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병화 경기복지재단 연구위원은 발제를 통해 “장애인 인식 교육의 필요성은 누구나 알고 있다. 장애 이해 교육으로 시작 되었고 장애인 복지관이 들어선 게 80년대 이다. 하지만 아직도 장애인 차별이 높다. 장애인 70% 정도가 차별을 받는다고 스스로 생각하고 있으며 장애인의 평균임금은 전체 근로자의 3분의 2 수준에 불과하고 장애인 고용율은 36%에 그치고 있어 장애인 인식개선이 시급한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 통합적인 관리체계가 만들어져야 한다. 장애인식 교육을 통합관리 할 수 있는 전문기관 설치, 교육대상을 고려한 체계적인 교육도입, 표준교재 개발, 교육과정 기준마련, 법적제도 정비, 조례제정을 통한 활성화, 평가지표의 개발 및 실태조사 및 관련 예산의 확보를 통해 지속적으로 인식개선 교육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춘배 협성대학교 겸임교수는“공공영역에서의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에 대해서 말하고자 한다. 장애인복지법의 개정에 따라 장애인 인식개선교육이 의무화 되었으나 입법취지에 따른 실행구조로 역량이 확보되지 않은 상황에서 경기도의회가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에 대한 토론을 개최하는 것에 대해 매우 의미가 크다. 장애인 인식개선이 지금까지는 장애인 관련 단체의 자발적이고 자의적인 형태로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이제는 공공영역에서 책임을 가지고 종합적이고 계획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본다. 따라서 시, 군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이 필요하며 경기도 내 공공기관, 각급 사회단체와 기업 까지 폭넓은 참여를 위한 접근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춘봉 장애인인식개선 강사는 “저는 후천적 장애를 입었고 장애인 당사자로서 강사로 활동하면서 조금 더 쉽게 이해하고 소통을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장애인식개선은 각자의 개성과 사회적 변화에 따라가지 못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각 상황에 맞는 표준화 된 교안과 장애인식 관련 올바른 인권감수성을 전달 할 수 있는 강사 양성을 위한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다. 제가 3년 동안 강의를 나갔던 학교가 있었다. 처음에는 이동에 불편을 많이 겪었으나 학생들이나 선생님들의 건의 등으로 학교에서 승강기를 설치하기로 하였다고 했다. 일 년에 몇 번 나가는 강의가 아니라 지속적으로 이루어 질수 있는 환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규일 경기도교육청 특수교육과 장학관은 “궁극적으로는 장애인식 개선 교육이 없어져야 하는 사회가 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교육청에서는 비장애학생의 장애학생에 대한 인식개선 및 더불어 사는 학교문화라는 조성으로 2003년부터 전국 유·초·중·고에서 장애이해교육의 실시를 권장해 왔고 2008년부터는 연 2회 이상의 의무 교육 실시를 추진하고 있다. 선생님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을 많이 하고 있다. 장애인식개선에 관련해서 정규교과 과정에서 편성해서 이루어지면 더 효과적일 거 같다. 교직원 대상 교육의 경우 교직원 연수를 통한 집합교육 시간을 활용하여 특수학급이 설치 된 학교는 주로 장애인교육 전문가인 특수교사를 많이 활용하여 90%에 가까운 이수율을 보였으며, 미실시 학교에 대해서는 교육청의 장학지도 등으로 통해 교육이 이루어 질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밖에 간담회에 참석한 참석자들은 장애인인식개선 교육에 대한 체계적인 매뉴얼 제작 및 수급자도 작은 소득을 올릴 수 있도록 해줬으면 좋겠다고 많은 건의 사항들을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