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종합민원상담실 운영, 보조기기 체험 및 수리
장애인복지 기관 7개소 입주 통한 네트워크 구축


지난 3월 24일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 개관이라는 뜻깊은 행사가 열렸다. 이번 개관식에는 남경필 경기도지사, 원미정 경기도 보건복지 위원장, 김호겸 경기도 의원, 김창범 수원시 복지여성국 국장,  김신철 국민연금공단 경인지역본부장, 주재남 대한법률구조공단 수원지부장, 방성민 한국토지주택공사 경인지역본부장, 유병욱 경기도의료원 원장, 박춘배 경기복지재단 대표이사 ,이경하  경기도사회복지회 회장, 김기호 경기도복지단체연합회 회장 , 신동진 농아인협회장, 등 내외빈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개관식에 앞서 라온누리 난타단의 신나는 난타와 에반젤리 장애인어린이 합창단의 노래를 들었다.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 운영법인 경기복지재단 박춘배 대표이사는 개관사를 통해 “오늘 개관식을 열게 되어 기쁘다. 경기도장애인복지관은 2004년 개관하여 그동안 수원, 경기서부권 지역 장애인들에게 재활 등 직접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그러나 수원 호매실장애인종합복지관이 생기면서 기능 중복에 대한 문제가 제기 되면서 경기복지재단에서는 경기도장애인복지관을 경기도로 부터 수탁 받아서 지난 일년 동안 연구용역과 공청회 , 리모델링을 걸쳐 지금에 이르렀다. 오늘 누림센터라는 이름으로 개관한 경기도장애인종합지원센터는 경기도단체연합회,가족지원센터, 발달장애인지원센터, 재활공학서비스센터 등 그동안 흩어져 있는 장애인관련 서비스를 한곳에서 맞춤형 통합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운영되어 복지전달체계를 효율적, 융합적으로 제공하는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장애인보조기구 체험관도 마련되어 있어 보조기구가 필요한 장애인들에게는 상담을 하고 비장애인들에게는 장애체험을 제공함으로서 서로 이해할수 계기를 마련하고 풋살경기, 각종 전시회등 장애인들의 문화.예술 발전에도 힘쓸 것이다. 누림센터가 경기도 장애인복지발전에 큰 전화점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축사를 통해 "이렇게 좋은 날 만나서 반갑다. 난타단과 에반젤리의 합창을 들으니 마음이 참 따뜻해 진다. 저는 사회복지사 출신 도지사이다. 아마 광역단체장  중에 처음이지 않을까 싶다. 그만큼 복지에 관심이 많고 고민이 많다. 그러나 이렇게 장애인들을 위한 기관이나 단체가 많아지길 바라고 장애인 복지 향상을 위해 더 노력하고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가 할것이다. 누림센터가 따뜻하고 복된 공동체 따복 공동체의 중심이 되어서 우리 장애인들의 편의 증진에 중심이 될것을 기대한다. 정부와 공공기관에서 제공되는 장애인서비스를 몰라서 못 받는 사례가 없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어진 원미정 위원장은 축사에서" 화창한 날 누림센터가 개관하게 되어 50만 장애인 여러분 그리고 1280만 경기도민이 환영하고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많이 부족하지만 이렇게 누림센터가 개관하게 되어 뿌듯하다. 누림센터가 장애인들에게 편라하고 원스톱으로 상담하고 해결 할수 있어서 좋다. 누림센터를 계기로 해서 충분한 소통과 화합을 통해서 많은 일을 이룰수 있도록 경기도의회도 많은 노력을 할것이다. 우리 장애인들이 누림센터에 와서 정말 편안하게 행복하게 충분히 누릴 수 있는 경기도장애인종합복지센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개회식에 이어 샌드아트 기념 퍼포먼스와 주요시설의 라운딩을 끝으로 행사를 마쳤다.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는 기존 수원시 권선구 서수원로에 위치한 ‘경기도장애인종합복지관’의 기능을 확대한 광역 허브기관이다. 광역센터로 기능이 확대되면서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는 장애인을 위한 종합민원실 운영, 장애인 단체 간 네트워크 구성 등을 추진하게 된다. 먼저, 장애인의 고충과 생활불편을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는 스마트종합민원실이 복지관 1층에 마련된다. 스마트종합민원실은 연중 상시 운영되며 접수된 민원은 경기도 장애인인권센터, 경기도장애인복지시설연합회, 도내 31개 시군, 경기도의회 등 다양한 기관과 협력해 민원처리에 나서게 된다.

두 번째로 장애인 관련 단체들의 네트워크를 담당하는 장애인복지 허브기능을 담당하게 된다. 이를 위해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에는 ▲경기도장애인복지단체연합회, ▲경기도장애인복지시설연합회, ▲경기도 장애인인권센터, ▲경기도장애인가족지원센터, ▲경기도장애인생산품판매시설,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보조기구수리센터), ▲경기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 등 다양한 기관이 입주를 마쳤다. 또한, 장애인 보조기구에 대한 전시, 체험관이 마련돼 관련 정보와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며, 장애인 풋살 대회, 장애인 타악 경연대회 등 문화·체육 활성화사업도 추진할 예정이다.이밖에도 장애인 대학, 속기사 자격증반, 장애인정보기술반 등 장애인 교육과 장애인 전문상담사 과정, 장애인 활동지원 사업 전담인력 교육과정 등 장애인분야에 특화된 교육과정도 마련된다.

저작권자 © 경기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