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장애유아 통합교육 실천을 위한 협력교수 형태와 적용 방안 연수

경기도 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오는 1월 29일 오전 10시 경기도 교육청 방촌 홀에서 공립유치원 특수학급 교사 통합교육 역량 강화 연수를 개최한다.

이번 연수는 공립유치원 특수학급 교사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유치원 특수학급 담당 교사 및 특수교육 담당 장학사 약 110여 명이 참여한다.

특히, 유치원에서의 통합교육 운영 사례를 소개하고, 유치원 현장에서 장애유아와 일반 유아가 어울려 활동하고 특수교사와 일반교사가 함께 협력하는 방법을 공유하고 토론하는 시간을 갖는다.

또한, 성공적인 장애유아 통합교육 실천을 위해 통합교육에 참여하는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협력적 체계를 다지고자 박소영 교수(한국교통대)가 협력교수의 형태와 적용 방안에 대한 연수를 하며, 장애인의 삶을 통해 비추어 본 생애 최초 장애유아 조기교육의 중요성을 돌아보고 이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김홍석 교수(단국대)가 교사들을 대상으로 강의를 실시한다.

경기도 교육청 특수교육과 최순옥 과장은 “유아기의 특수교육은 생의 초기 시점에서 다양성을 가진 또래와의 놀이 경험을 통해 장애유아뿐만 아니라 일반 유아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라며,"이번 연수가 유치원 현장에서 특수교사들의 성공적인 통합교육 운영 역량 강화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