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ㆍ도체육회, 재정 위기로 정부에 단체 통합 건의
장애인체육계, 특성 무시, 통합하면 찬반신세 될 것 반발

 

전국 17개 시ㆍ도체육회가 지방체육의 활성화를 위해 엘리트체육ㆍ생활체육ㆍ장애인체육 단체의 대통합을 촉구하고 나섰으나 사전 협의 없는 건의로 경기도 장애인체육계가 반발하고 있다.
전국시ㆍ도체육회 사무처장협의회(회장 심규화, 울산시체육회 사무처장)는 6일 대한체육회에서 김정행 회장과 간담회를 가진 뒤 지방체육 발전과 한국스포츠 선진화를 위해 근본적이고 중장기적인 체육정책을 수립해 줄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우리나라 지자체 체육단체는 엘리트, 생활, 장애인 등 3개 단체로 분리돼 있는데, 이는 세계 어디에도 없는 기형적인 구조”라며 “이 때문에 체육회 운영에 예산 낭비가 초래되고, 스포츠의 정치화가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어 청와대와 문화체육관광부, 대한체육회에 3개 체육단체를 하나로 통합해 줄 것을 제의한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또 “지방체육이 중앙집권식 체육행정과 지자체의 재정난 등으로 인해 고사 위기에 직면해 있다”면서 이의 개선을 위해 체육행정의 개선과 권위주의 청산, 구시대적인 체육 관련법 개혁이 선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번 전국 시도체육회의 3개 체육단체의 대통합 주장에 대해 경기도 장애인체육계는 사전협의없는 일방적인 주장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경기도 장애인체육계 관계자는 “3개 체육단체가 통합한다면 엘리트 체육이 기득권을 가지고 중심에서 움직일 것”이라며 “그러면 성과위주의 우리나라 체육계 현실에서 특히 장애인체육은 크게 위축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실제로 3개 단체가 통합되려면 경기도만 해도 도청의 결정에 이어 도의회의 승인이 있어야 한다”며 “장애인 단체와 장애인 당사자들의 반발이 적지 않을 텐데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이런 건의가 현실화될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그러나 실제로 경기도의 3개 체육단체 통합 움직임이 구체화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경기도가 최근 재정악화를 타계하기 위한 해법으로 공공기관 통합을 공론화하면서 효율성이 떨어지는 지역단체들의 통합도 함께 추진한다는 것이다.
또 다른 경기도 장애인체육계 관계자는 “경기도가 지역단체 통합을 전제로 타당성과 효율성 분석을 내년 6월까지 실시하는 것으로 안다”며 “이 가운데 경기도체육회와 생활체육회, 장애인체육회도 포함돼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일선 기초지자체의 3개 체육단체 통합에 대한 반발은 더욱 거세다.
B시장애인체육회 관계자는 “현재 우리 시의 장애인체육회는 시체육회의 소속단체로 돼 있는데 이마저도 분리독립해서 나가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며 “하물며 장애인체육 발전을 위해 조직강화도 아닌 통합으로 가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장애인체육은 장애유형이 천차만별인 장애인들의 특성을 고려해 경기운영 및 경기방식 등이 엘리트 체육과 많이 다르다”며 “이런 특성을 무시하고 장애인체육을 엘리트체육과 통합하려고 하는 것은 장애인체육을 죽이겠다는 것과 다름없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가 내년도 장애인체육 예산을 크게 삭감해 도의회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예상된다.
경기도는 내년도 장애인체육회 예산을 올해 35억원에서 약 30% 삭감한 25억으로 확정해 도의회에 제출했다.
반면 경기도체육회 예산은 약 130억원에서 115억원으로 약 10% 삭감됐으며 경기도생활체육회 예산은 약 53억원에서 37억원으로 약 30% 삭감했다.
경기도 장애인체육계 관계자는 “경기도가 체육회 예산보다 장애인체육회 예산을 더 많이 삭감한 것만 봐도 장애인체육을 얼마나 홀대하는지 알 수 있다”며 “일반체육과는 다른 의미를 가진 장애인체육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3개 단체 통합은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송하성 기자

저작권자 © 경기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