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3년간 운영…9월 중 개소 예정
원미정 의원, “인권 관련 상담 경험을 중심으로 심사”

 

심사에 앞서 다섯개기관 대표와 관계자들이 대기하고 있는 모습 / 비마이너 제공

 

사단법인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소장 이태곤)가 경기도가 공모한 ‘경기도 장애인 인권센터’의 수탁기관으로 최종 선정됐다.
경기도 장애인 인권센터는 경기도가 「경기도 장애인 차별금지 및 인권보장에 관한 조례」 제12조 규정에 의하여 장애인 차별금지 및 인권보장에 관한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하여 운영을 위탁한 것으로, 도는 지난 7월 공개 모집을 통하여 사업자를 공모하여 심사한 결과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를 수탁기관으로 선정했다.
경기도 장애인 인권센터는 6인의 전문 인력으로 구성되며, 앞으로 3개년 간  △장애인 차별에 대한 상담 △장애인 차별금지 및 인권보장에 관한 프로그램 연구·개발 △장애인 차별금지 및 인권보장에 관한 실태조사 및 교육 △장애인 차별금지 및 인권보장에 관한 기본계획, 시행계획 등 시·군의 이행사항 모니터링 실시 △그 밖에 장애인 차별금지 및 인권보장 관련 도지사가 필요로 하는 사업 등을 수행하게 된다.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는 경기도장애인인권센터의 올해 예산으로 사무실 임대료, 집기 구매비 등을 포함한 운영비, 인건비 등에 4억 8천만 원을 지원받으며, 2015년까지 매년 2억 5천만 원 내외의 운영비, 인건비 등을 지원받는다.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서동운 사무국장은 "심사가 굉장히 까다롭고 어려웠다. 심사위원들의 질문 중에서 경기가 좋지 않아 내년 예산이 긴축된 상태에서도 수탁기관으로서 이행을 잘 할 수 있겠느냐고 묻는 등 우리 연구소가 지닌 역사와 장애인의 인권과 관련한 전문성과 노하우가 없었다면 답변을 할 수 없었을 정도로 까다로운 심사를 통과했다"며 "수탁기관으로서 경기지소가 잘 할 수 있도록 물심양면으로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노승돈 경기지소장은 "기쁘기에 앞서 책임감이 더 무겁게 느껴진다. 앞으로 50만 경기도 장애인의 실질적인 인권확보를 위해 구체적인 활동을 고민 중에 있다"고 밝혔다.
연구소는 1987년 설립된 비영리 민간단체로서, 2013년 보건복지부 장애인인권침해예방센터로 선정된 바 있다.
한편, 수탁기관에 응모한 기관은 경기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 한국장애인연맹(한국DPI),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경기복지단체연합회, 장애인미디어인권연대 등 5개 단체가 신청했다.
심사위원에는 경기도청 국장 2명과 한국장애인개발원 1명, 국가인권위원회1명, 경기장애인개발원 1명, 대학교수 1명, 법조계 1명, 도의원 2명 총 9명의 심사위원이 심사를 했다.
지난 8월 1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장애인인권센터 수탁기관 운영계획 발표를 통해 심사를 맡은 경기도의회 원미정 의원은 “지원한 단체가 모두 장기간 준비해 실력이 좋았다”면서 “가장 중심에 두고 심사한 것은 장애인권의 전문성”이라고 강조했다. 원 의원은 “어느 기관이 맡아도 장애인인권센터가 잘 운영될 것 같고 심사위원들도 전문성이 높아 평가의 신뢰성이 좋다”라며 “심사위원들은 경기도 장애인인권센터가 이용시설이 아니기에 여러 가지를 고려하기보다는 인권 관련한 상담 경험을 중시했다”라고 덧붙였다.
경기도청 장애인복지과 관계자는 "9명의 심사위원이 공정하게 심사를 했고, 9월중 인권센터를 개소하기 위해 현재 수원시에 사무실을 준비 중에 있다"고 밝혔다.

오혜정 기자

저작권자 © 경기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