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상태, 성장잠재력, 시장여건 조사 후 발전방안 마련

기업당 평균 매출액 5억 미만이 80% 차지, 자립성 강화해야

경기도가 오는 21일부터 다음달 20일까지 한 달 동안 사회적기업의 운영실태 점검에 나선다. 도는 이번 점검결과를 바탕으로 지원사업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사회적 기업 발전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경기도내 사회적기업은 정부의 꾸준한 지원속에 ‘07년 11개, ’08년 33개, ‘09년 50개에서 올 5월 현재 282개로 양적 확대는 이뤘지만, 기업당 평균 매출액이 5억원도 안되는 곳이 80%를 차지하는 등 영세성을 면치 못한고 있다. 이에 따라 사회적 기업의 자립성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많았다.
도는 이번 점검 기간 동안 도내 사회적기업의 재무구조 등 경영상태, 성장 잠재력, 분야별 시장여건, 사회적 기업에 대한 인식조사 등을 조사해 판로개척과 성장 단계별 지원전략 등 도내 사회적기업의 발전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지난 2007년 사회적기업 육성법 시행 이후 사회적기업에 대한 성과분석이 이뤄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태정 도 일자리정책과장은 “개별 사회적기업에 대한 실태조사와 함께 업종별?지역별 운영실태 조사를 통해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개선방안을 마련하겠다”라며 “이번 모니터링 사업이 도내 사회적기업의 재도약을 이룰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