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견없는 마음, 차별없는 세상 추구,재활체육을 통한 건강한 삶을 구현

 

 서울 송파구 오금동에 위치한 서울곰두리체육센터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하는 지역사회재활체육관으로서 편견 없는 마음, 차별 없는 세상을 만들어가는 종합체육관으로 스포츠와 문화를 통한 장애인의 인식개선과 지역민들의 정서함양과 건강증진을 위해 앞장서고 있다. 장애인개발연구원이 운영하는 곰두리체육센터는 지하2층, 지상3층의 수영장 및  재활치료실, 심리치료실, 골프실과 미술치료실등 다양한 재활치료와 프로그램으로 장애인의 재활과 지역주민들의 1일 이용객수가 800 ~ 850여명에 이른다.

 

장애인체육은 장애인 차별과 장애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줄여 인권과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가장 유용한 수단이며 선진국에서는 재활체육 활동을 단순한 개인의 선택과 책임 문제가 아닌 국민의 삶의 질 향상과 건강한 사회구현을 위한 국가 복지정책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있다.
이는 재활의 관점에서 국민체육의 일환으로 인정, 문화 활동으로 확산 일로이나, 재활체육은 아직 개념의 미수립 및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있지만 재활체육에 대한 인식은 기능회복(치료)적 측면의 수동적 패러다임 활동 자세에서 탈피하여 적극적인 사회환경 패러다임을 조성하고 이를 이끌어 가는데 곰두리체육센터가 앞장서고 있다.

 

 

 서울곰두리체육센터의 재활치료운영프로그램으로는
1.꿈나무 프로그램
장애유아들의 신체, 정서, 인지, 언어, 사회성 발달을 도모하고 조화롭게 유도하는 단계식 교육과정으로 재미있는 운동놀이를 통하여 몸과 마음을 균형있게 발달시키는데 목적이 있으며
수업내용은 단계식 수영, 치료미술, 심리운동 등 신체와 정서의 조화로운 발달로 사회성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이다.  

2. 특수체육 프로그램
장애가 있는 사람들의 독특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계획된 프로그램으로서, 체력, 기본 운동기술과 유형, 무용, 개인과 단체 게임 및 스포츠 기능 등을 포함하고 체육의 하위 영역으로서 능력에 차이가 있는 장애인들이 안전하고, 만족스러우며, 성공적으로 경험하는 체육활동이며 장애 유형별 특성에 맞는 신체적성운동, 리듬운동, 기구운동 등 조화로운 신체활동을 통한 건강한 신체 및 사회성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이다.   

3. 수영
수중에선 중력 감소로 다양한 동작을 표현할 수 있으며, 움직임의 범위를 넓혀주어 고통과 통증을 완화시키고, 골격계 또는 중추신경계와 관련된 퇴행과정의 진행속도를 늦추며, 전반적인 지구력 및 근력 강화, 성장기 아동들의 운동능력과 균형향상에 많은 도움 준다.
수업내용은 호흡조절, 상지의 회전운동, 다리운동, 각영법 숙달, 수상안전능력 배양 등이며
 호흡수의 증가, 혈압의 감소, 근육으로의 혈액공급량 증가, 근육대사 항진, 심박수의 증가, 부종의 감소, 근 이완 등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이다.   

4. 휠체어 헬스
중추신경계 손상을 입은 장애인의 경우 뇌기능 개선과 혈관의 탄력성을 증가하여 재발을 방지, 관절의 통증을 최소화하며, 정체되어 있는 신체와 정신의 기능을 극대화 할 수 있슴
수업내용은 상지운동, 하지운동, 근력강화, 유연성 강화, 유산소성 운동 등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을 통한 심폐기능 개선과 체지방 감소, 평형성 증진 등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이다.

5. 심리운동
움직임을 통한 신체, 지각, 정서, 사회성 향상을 위한 전인적 신체활동 프로그램으로써
수업내용은 개인별 및 집단 신체활동이 있으며 운동성 및 지각 발달, 집중력 향상, 사회성 발달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이다.   

6. 장애청소년 농구(SK Knights) 농구단과 협력 운영 
5명씩으로 이루어진 2개 팀이 볼을 패스하거나 드리블하여 상대방 의 골대에 던져 넣어 득점을 겨루는 구기 종목이며  드리블, 패스, 리바운드, 슛 등  체력향상, 협동심, 사회성발달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이다.    

7. 수중재활운동
수중운동과 물리치료가 결합된 형태로 신체에 무리를 주지 않는 다양한 방법으로 물의 특성을 이용하여 장애인, 임산부 노인등 사회적 제약을 받는 사람들의 신체적 재활 프로그램이며 
수업내용은 근력강화, 관절가동범위 증대, 질환과 통증감소등이 있으며
효과로는 통증 및 근육 경련 및 관절 압박증 감소, 관절 가동성과 가동 범위확대 근력과 지구력, 균형감각과 협응능력을 증가이 있다. 

8. 치료미술
"미술작업을 통하여 정서적 갈등과 심리적인 증상을 완화시키고 원만하고 창조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심리치료법"이다  미술치료는 적용대상 장애를 가진 아동, 청소년, 성인 및 질병을 가진 노인과 그리고 정상적인 사람들 모든 사람들 대상으로 미술치료를 할 수 있다. 증상의경감과 편파적인 개인을 전인격적인 개인이 되도록하며 지체된 정신발달을 촉진하게 도와주며 남을 먼저 이해할수 있는 원만한 성격과 각자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창조성을 개발함으로써 인간정신의 정체성을 회복하고 삶의 의미를 가지게 하는 프로그램이다.

서울곰두리체육센터는 개관13년을 맞아 시설 노후로 인하여 이용에 많은 불편이 있어 전면 리모델링을 실시하여 운동 환경을 크게 개선하였으며, 앞으로 지속적인 운동환경 개선은 물론, 지역사회재활체육관으로서 거듭 발전하고자 장애인에게 건강생활을 실천할 수 있는 재활체육프로그램개발, 프로그램보급, 지도자양성 등을 통하여 사회참여 및 『삶의 질 향상』과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사진자료첨부)특히 1층 수영장은 25m길이에 6개의레인을 보유 비장애인과 장애인이 함께 수영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장애인이 휠체어를 타고 수영장 풀에 직접 입수할 수 있도록 수영장 내에 경사로를 설치하였습니다. (풀장용 휠체어 상시 비치)
지하 2층 수영장 또한 성인풀장과 유아풀장. 관람석을 설치 장애인이나 유아들을 지켜볼 수 있으며 장애인이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리프트를 설치 풀장 내 접근성을 높였다.
골프연습장은 전 자동시스템을 갖춘 10개의 연습타석중 장애인 지정 타석을 두어 언제든지 장애인들이 이용할수 있게 운영중이며 청각 장애인을 위한 빛을 이용한 2개의 타석과 프로골퍼 2명이 상시대기 지도할수 있도록 세심한 배려를 하였다.
재활체육실 또한 휠체어 장애인 체력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중이며 휠체어를 타고 운동기구에 접근할수 있는 전동상·하지 치료기, 밴치프레스, 복합웨이트머신 설치되어있다.
문화사업부 재활체육팀 박윤호 팀장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어울려져 스포츠 및 문화활동을 통하여 서로 이해하며 소통하는 모습을 볼 때 보람을 느낀다고 한다.
 
곰두리 체육센터의 이규익관장은 말한다.“ 장애인과 비장애인 여러분의 아낌없는 사랑과 관심이 밑거름이 되어 준다면 지역사회 재활체육관으로서 소명과 책무를 다하여 건강한 만남의 장소가 되도록 성심을 다하겠습니다.”
누구나 가질 수 있는 현대의 장애 개념은 누구에게나 있을 수 있는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현상이다. 항상 장애인의 입장에서 바라보고 사업들을 추진하는 곰두리체육센터가 그 자리를 지키고 있다.

저작권자 © 경기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