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 > A형 간염은 어떻게 전염되나요?


구강-항문간의 감염으로 성행위에 의한 감염도 가능하며, 오염된 음식물이나 음료수를 섭취했을 때 감염이 되기도 합니다. 과일이나 샐러드, 어패류도 원인이 될 수 있고, 드물게는 수혈을 통한 감염이 발생하며, 25% 정도는 감염원이 불분명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Q2 > A형 간염은 어떤 병인가요?


유행성 간염이며 만성화 되는 경향은 없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산발성 혹은 유행성으로 발생하는데, 개발도상국에서는 성인이 대부분 항체를 가지고 있어 유행이 드물게 발생하며 오히려 선진국에서는 환경위생의 개선으로 항체가 없는 성인이 많아 발생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집단수용시설 등 개인위생이 잘 지켜지지 않는 곳에서 유행이 빈발하며, 개발도상국의 여행 중에 감염되는 사례도 있습니다.

 
Q3 > 급성 A형 간염에 걸리면 어떤 증상을 보이나요?


갑작스러운 발열, 권태감, 식욕부진, 오심, 구토, 복통, 불쾌감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데 1~2주 정도 지속되는 경증부터 드물지만 수 개월간 지속되는 중증까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대부분 완전히 회복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Q4 > 연령에 따라 증상과 예후가 다른가요?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증상이 심해지는 경향을 보이는데 대개 *불현성감염으로 특히 소아에서는 황달증상이 없고 심각하지 않은 사례가 많습니다. 사망률은 0.1% 이하이고, 5세 이하에서는 0.15%, 50세 이상에서는 2.7%정도 됩니다.


Q5 > A 형 간염의 전염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잠복기와 후반부에 가장 전염력이 강하고, 황달이 나타난 후 며칠 후까지 전염력을 보유할 수도 있습니다. 대개는 황달이 나타나고 1주일이 지나면 전염력이 없어지는데, 미숙아에서는 6개월까지 바이러스가 배출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Q6 > A형 간염 예방을 위하여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손씻기 등의 개인 위생이 중요합니다. 오염된 지역의 굴 등 어패류는 익혀서 먹고, 유행지역을 여행하는 경우에는 미리 면역 글로블린이나 백신을 맞는 것이 좋습니다.
* 참고 : 불현성감염(symptomless infection)은 감염이 일어나도 미생물의 증식이 어느 한도 이내로 억제되어 발병하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보통은 항체가 생겨나거나 지연형의 알러지 반응이 일어나게 되므로 재감염에 대한 면역이 생기는 일이 많습니다.

저작권자 © 경기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