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성장산업인 제약산업 전문인력 육성 및 약대 6년제 시행에 따른 부족인력 충원

정부가 제약 산업을 우리나라의 미래 성장 동력의 하나로 육성하게 됨에 따라 이 분야에서 활약할 전문 연구인력을 대학에서 양성·배출할 필요성이 커졌다. 또한 약대 6년제 시행에 따라 ‘09~’10년 약대 신입생을 선발하지 않게 되면서 발생한 일시적인 약사 부족인력의 중장기적 충원 및 약사(藥事) 정책의 변화 등을 고려하여 약대 정원 조정을 검토하게 되었다.


보건복지가족부는 이번 약대 정원조정을 위하여 그 동안 대한약사회, 제약협회, 약대교수협의회, 한국도매협회,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등 관련단체 및 전문가 간담회를 3차례 개최하여 의견을 수렴하였다. 증원 규모 390명은 2030년까지의 약사 공급과 수요 체계를 예측하여 약사 공급 부족분의 균형을 맞추기로 가정하여 산출되었다.


증원 인원의 배분은 현 시·도별 약대 정원을 약사 수요를 결정하는 배분 변수(시·도별 인구수·최근 3년간 건강보험 조제건수 평균·약국수·의약품제조업체 및 도매상 수의 비중)의 시·도별비중을 비교하여 배정하였다. 이를 통하여 그 동안 약대가 없었던 대구, 인천, 경남, 전남, 충남 5개 시·도에 각각 정원 50명씩 배정하여 신설이 가능하게 되었다.


아울러 약대가 있는 시·도 중 현 정원이 배분 변수에 따른 수요 정원에 비해 부족한 것으로 산출된 경기(100명), 부산(20명), 대전(10명), 강원(10명)에 잔여 정원을 배정하였다. 교육과학기술부는 보건복지가족부가 금번에 마련한 약대 정원 조정안을 바탕으로, 시·도별 신설 및 증원 대학 선정을 하게 된다.

 
다만, 복지부는 제약산업을 미래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한 전문 연구인력의 확보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신설되는 약대는 가급적 관련 산업 및 학문과 연계 발전되어 시너지효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경쟁력 있는 대학이 선정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복지부는 또한 향후 정원 조정 및 기존 약대의 추가 증원 등은 6년제 약대 시행 추이, 보건의료정책 및 사회환경 변화 등을 보아가며 교육과학기술부와 협의·검토하기로 하였다.

저작권자 © 경기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