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만화가, 예비만화가, 만화 관련 종사자 및 기관 대상 누구나 쉽게 이용 가능
- 법률, 세무, 회계, 노무, 창업 분야 전문가 25인의 컨설팅
- 웹툰융합센터 내 '만화인 지원센터'에서 대면 상공

 

 한국만화영상진흥원(원장 신종철, 이하 진흥원)은 공정한 만화 생태계 기반 조성을 위해 ‘2024년 만화인 헬프데스크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2023년 웹툰 작가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불공정 계약 행위 경험 여부는 27.9%로 전년 대비 31.0%가 감소하였으나, 불공정 계약에 대하여 어떠한 대응도 하지 않는 비율은 17.5%로 전년 대비 6.1% 높아진 것으로 조사되었다.
 
 만화?웹툰 종사자가 상생 발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각종 고충을 해소하기 위해 진행되는 ‘만화인 헬프데스크 서비스’는 올해로 11년째 운영되고 있다. 법률, 세무, 회계, 노무, 창업 등 관련 분야의 전문가 25명이 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지난해 연간 230건 이상의 상담이 진행되었다.
 
 주요 상담 분야로는 ‘계약서검토’, ‘저작권’, ‘계약해지’ 등 법률 상담과 세무?회계 분야(부가가치세, 어시스턴트 비용처리 등), 노무 분야(근로관련 증빙 등)였으며, 수요자 중심의 ‘찾아가는 헬프데스크’ 등의 서비스를 꾸준히 제공할 예정이다.
 
 만화인 헬프데스크 서비스는 진흥원 누리집 (www.komacon.kr) ‘만화인 헬프데스크’ 메뉴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그동안의 상담 사례집 열람도 가능하다. 올해에는 웹툰융합센터에 ‘만화인 지원센터’를 추가 조성하여, 4월 초부터 대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경기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