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이룸학교가 올해부터는 기존 운영방식에서 탈피하여 큰 변화가 있을 전망이다.
경기도의회 교육행정위원회 이자형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은 지난 22일 경기도의회에서 경기도교육청 지역교육협력과와 「2024 경기이룸학교 시행계획」에 대해 협의했다. 경기이룸학교는 학교 안팎의 자원을 연결해 학생의 도전과 성장을 지원하는 학교 밖 교육활동으로 지난해에는 ‘도전형’과 ‘성장형’, ‘창조형’ 등으로 유형을 나눠 진행되었다.  하지만 올해는 이룸학교 유형 중 ‘도전형’은 지역맞춤형 공유학교 사업으로 추진해 나가고, ‘성장형’과 ‘창조형’은 통합하여 기초와 심화단계로 운영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특히 지난해‘도전형’과 ‘창조형’의 이룸학교의 경우, 운영자가 설계한 프로그램에 학생들이 참여하는 방식이었다면, 올해부터는 학생들이  유롭게 프로그램 주제를 먼저 제안하고 제안된 주제에 맞는 운영자를 후 모집하는 방식으로 전환할 예정이며, 이를 위해 도교육청은 도내 31개 시·군에서 학생들이 자유롭게 주제를 제안할 수 있도록 기획워크숍을 현재 진행하고 있다. 
경기이룸학교 담당 장학관은“2024 경기이룸학교의 가장 큰 특징은 교육프로그램의 설계 주체가 프로그램 운영자에서 학생중심으로 바꾸어 학생 주도성을 강화한 것”이라고 설명하고, “체험 중심의 기초활동부터 깊이 있는 전문과정까지 연계 운영하여 학생의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는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경기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