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 한울도서관은 5일, 관내 장애인 유관 단체와 ‘장애인 독서 활성화 및 책 읽는 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임봉성 교하도서관장과 노미리 자운학교 교장, 장인영 경기도지체장애인협회파주시지회 과장, 김미경 조이빌리지 원장, 김유미 놀잇다 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김형태 경기도발달장애인 문화예술체육회 사회적협동조합 대표이사가 참석했다.
협약을 통해 한울도서관과 협력 기관은 장애인과 장애 학생 및 정보 소외계층의 독서문화 서비스를 확대하고 관내 책 읽는 문화 확산에 기여할 것을 약속했다. 
이에 따라 한울도서관은 올 하반기부터 특수학교인 자운학교와의 교육 협력을 통해 진로 체험처로서 직무 개발에 협력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현재 진행 중인 서비스를 좀 더 확대 발전시켜나갈 수 있도록 유관 기관과 적극 협력해 나갈 방침이다.
임봉성 교하도서관장은 “장애인은 특화된 시설, 자료, 전문 서비스가 없으면 도서관 이용과 독서 활동에 제약이 있을 수밖에 없는 정보 취약계층”이라며, “이번 협약을 통해 협력 기관과 연대해 장애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서관의 역할을 수행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한울도서관은 장애특화 도서관으로서 중증장애인 거주시설인 조이빌리지 소속의 김범진 작가 개인전이 진행 중이며, 9월까지 장애인 예술작가 작품전시를 이어 나갈 계획이다. 이 밖에 ▲지체장애인 30일 한 책 읽기 ▲정보 취약계층 독서교육 ▲지역 청소년과 발달장애 아동 간 독서 짝 맺기 등의 프로그램을 협력 기관과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기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