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시장 박승원)는 6월 26일 광명시청 대회의실에서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및 명예사회복지공무원 등 150여 명을 대상으로 ‘고독사 예방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1인 가구 증가로 사회적 문제로 떠오른 ‘고독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민·관 거버넌스를 통한 지역사회 보호 체계 구축 및 관련 담당자의 역량을 강화해 일상생활 중 우리 주변에서 감지할 수 있는 위험신호를 파악하고 이웃을 살피고자 추진되었다.
이날 대한민국 1호 유품정리사로 화제가 된 키퍼스코리아 김석중 대표가 강사로 나서 ‘이웃이 이웃을 살피는 고독사 예방 및 주민관계망 형성, 현장에서 바라본 유형별 고독사 예방법’을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다.
김석중 대표는 ▲고독사의 이해와 발생 추이 ▲고독사가 발생하면 일어나는 일 ▲현장 사례를 통한 고독사의 원인 분석 ▲고독사의 전조 단계와 징후 ▲고독사 예방 담당자의 역할 ▲고독사 위험에 놓인 사회적 고립가구의 발굴 ▲타지역의 고독사 예방 사례 등 현장 중심의 내용을 전달했다.
시는 이번 교육을 통해 고독사 예방은 공공기관뿐만 아니라 민·관의 협력으로 해결해 나가야 할 시대적 문제임을 일깨우고,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과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이 고독사 예방 현장 활동에 동참하며 지역사회 내 인적 안전망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기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