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취임 후, 진실질서화합 실천 노력
낮은 자리에서 봉사, 회원들과 소통하며 질서 의식 향상 노력
장애인체육 등 관심가지고 선수 육성 및 단체활성화에 앞장

 

송봉철 바르게살기운동 부천시협의회 회장

바르게살기운동 부천시협의회가 지난 3월 제12대 송봉철 회장 취임 이후 보여주기식 행사에서 벗어나 기초질서 확립과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 캠페인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성숙한 시민의식을 조성하는 국민운동단체로 새롭게 변화하고 있다.
송봉철 회장은 바르게살기운동협의회의 3대 이념인 진실ㆍ질서ㆍ화합을 실천하며, 더 낮은 자세로 소외되고 어려운 이웃들과 함께 나눔을 통해 참 봉사를 실천하고 있다.
송 회장은 우선 신뢰와 믿음이 바탕이 되는 협의회를 만들기 위해 사무실을 재정비했다. 기존에 있던 회장 사무실을 회의실로 꾸미고 회장 자리를 사무국 직원들과 함께 배치했다. 낮은 자세로 봉사하기 위해서 였다. 이사 40명, 여성회 30명, 중학생으로부터 고등학생으로 이뤄진 학생 봉사단 71명, 동위원회 31개 등 위원회 700명의 회원들과 행복한 마음으로 격의 없이 소통하고 있다.
불법광고물 정비 및 계도,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운동, 금연계도활동, 생활문화운동 및 법질서 지키기 등 밝고 건강한 행복부천만들기에 팔을 걷어부친 송 회장은 임기동안 다양한 사업을 통해 시민들의 바른 질서 의식을 향상시키겠다는 각오다. 법질서 계도를 통한 성숙한 시민의식 조성이 바르게살기운동협의회의 가장 큰 활동이기 때문이다.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운동 추진
송 회장은 최근 역점사업으로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운동을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의 성공을 위해 월 1회 유동인구가 많은 역사 주변에서 홍보물을 집중 배포하고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이를 위해 환경부 산하 환경보전협회 공모사업인 ‘2018년 음식문화 개선 민간협력 홍보ㆍ교육사업에 선정’돼, ‘우리집 음식물쓰레기 0(제로) 만들기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사업에 참가할 청소년 70명을 모집, 오는 7일부터 11월 10일까지 음식물 감량 교육 및 토론회와 거리 캠페인, 음식물 처리 시설 현장 견학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 사업으로 부천의 중ㆍ고등학생들이 음식물쓰레기에 대한 인식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금연계도사업 활성화
송봉철 회장은 부천시 보건소와 협업을 통해 금연계도사업도 적극적으로 펼쳐나가고 있다. 특히 학생봉사단의 활동을 더욱 활성화시키고 있다. 중ㆍ고등학생이 불법질서 캠페인과 거리 청소, 노숙자 쉼터에서의 무료급식 등 스스로 일상 체험을 통해 배움과 도움이 조화를 이루는 인격체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이 외에도 송 회장은 기초수급자 등 취약계층을 분기별로 방문해 집안 청소를 해주고 이불을 세탁해 주는 등 돌봄 사업도 더욱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 사업은 바르게살기운동협의회의 재정이 충분치 않아 송봉철 회장의 개인 사업체인 「햇빛나눔」의 재정 지원으로 진행되고 있다.
송 회장은 “바르게살기운동협의회가 국민운동단체로 가장 많은 활동을 하고 있음에도 예산이 뒷받침되지 않아 운영에 애로가 많지만 최선을 다해 회원들의 화합과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시민들의 바른 질서 의식을 계도해 나가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묵묵히 봉사의 길 걸어와
이 뿐만 아니라 송봉철 회장은 그동안 삶이 사회봉사 그 자체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묵묵히 봉사를 해온 사람이다. 그의 걸어 온 길을 보면 구로구 청소년지도협의회 회장, 구로5동 청소년지도자협의회 동회장, 구로구 청소년지도자협의회 회장, 구로경찰서 청소년 육성협의회 부회장, 서울지방경찰청 부회장, 남부지방검찰청 청소년 감사, 서울시청소년지도자협의회 부회장, 구로구 지방청소년위원회 부위원장, 부천시 심곡2동 자율방범단 단장, 원미1동 주민자치위원장, 바르게살기운동 부천시협의회 윤리위원, 바르게살기운동 부천시청소년봉사단 단장, 바르게살기운동 부천시협의회 부회장, 3690국제로타리 부천제일로타리클럽 회장, 판타지아부천봉사회 회장, 1365 부천자원봉사센터 운영위원, 부천시체육회 이사, 부천시장애인체육회 부회장, 남부교도소 교정위원, 부천시 탁구협회 회장 등 여러 단체에서 봉사활동을 하면서 남을 돕는 일에 앞장서 왔다. 그의 사무실 책장에 놓여있는 대통령 훈장에서부터 각 단체장 표창에 이르기 까지 각종 표창장이 여실히 증명해 주고 있다.

부천시장애인체육회 부회장 수행
또한 송봉철 회장은 부천시장애인체육회 부회장직을 수행하면서 체육회 발전에 지대한 역할을 해왔다. 31개 시ㆍ군 선수가 참여한 가운데 치러진 경기도장애인체전에서 부천시장애인체육회가 종합우승 1회와 준우승 2회의 성적을 거둔 바 있다. 송 회장은 “장애인체육시설이 아직 열악한 현실에서 우리 선수들의 피땀으로 종합우승과 준우승의 쾌거를 이룬 것은 오직 한마음으로 단결하여 대회에 임한 결과로써 선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싶다.”말하고, “장애인에 있어 체육은 존재의 의미이며, 재활의 길이라 생각한다. 좀 더 나은 시설에서 마음껏 운동할 수 있는 여건이 되었으면 좋겠다.”며 부천시의 관심을 촉구했다.
또한 “부천시장애인체육회가 체육인의 저변을 확대하고 장애인들의 건강한 체육생활을 장려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장애인 관련 제반 사항을 정비하고 구축하는 것이 우리 체육회가 지양해야할 길이라 생각하며, 장애인들이 생활 가까이에서 체육활동을 즐기며 자신의 건강한 삶을 꾸려갈 수 있도록 부천시가 앞장서 주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송봉철 회장은 부천시체육회 소속 탁구협회 회장직을 수행한 2017년, 2018년 전국소년체전에서 부천오정초등학교 탁구부가 2년 연속 우승을 하는 기쁨을 맞이했던 것 등이 봉사하면서 느꼈던 큰 보람이었다며 그 때를 회상하면서 환하게 웃었다. 

천병선 기자

경기복지신문 제 638호 218년 7월 9일자 9면 게재면

 

저작권자 © 경기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