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시장 이재명)는 환경교육도시 시행 방안의 하나로 오는 11월 30일까지 지역주민과 단체의 신청을 받아 환경 교실을 운영한다.
지난 4월 15일 야탑2동 통장협의회를 대상으로 한 첫 수업이 진행된 이후 오는 4월 25일 정자3동 주민 등 앞으로 900명의 환경 교육이 예정돼 있다.
환경단체 소속 강사 2명이 ‘우리 집 전기에너지 이렇게 줄였어요’와 ‘식탁 위의 탄소 발자국’을 주제로 교육한다.
내가 사는 집 구조를 원단보드에 그려 놓고 콘센트가 꽂힌 곳을 이쑤시개로 표시해 전기에너지 사용량을 스스로 진단하는 활동도 해 볼 수 있다.
식품이 생산단계부터 소비자의 식탁에 오르는 과정에 소요되는 거리를 뜻하는 ‘푸드 마일리지’와 운반 때 드는 탄소배출량, 지구온난화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서도 교육한다.
대안으로 국내외에서 펼쳐지는 ‘로컬 푸드 운동’을 소개한다. 반경 50㎞ 내에서 생산한 농산물을 해당 지역에서 소비해 신선한 식품을 섭취하고, 연료사용도 줄인다는 내용이다.
일상생활 속에서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고, 건강과 자연 모두를 지키는 실천 방안을 알려줘 시민의 환경의식을 확산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찾아가는 시민 환경 교실 교육을 희망하는 10명 이상의 시민 또는 단체는 성남시 환경정책과 환경교육팀(☎031-729-4703)으로 전화 신청하면 된다.

저작권자 © 경기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