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와 여성긴급전화1366 경기북부센터는 세계 여성의 날을 맞아 8일 오후 3시 고양시 화정역 광장에서 가정폭력·아동학대 예방 캠페인인 ‘보라데이’ 행사를 개최했다. ‘보라데이’는 매월 8일을 가정폭력 예방의 날로 선정해, 가정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과 피해자의 조기발견을 위해 주변에서 관심을 갖고 적극적인 시선으로 ‘보라’라는 의미를 되새기고 실천하는 캠페인 행사다.

특히, 이번 행사는 올해로 41주년을 맞는 ‘3·8 세계 여성의 날’을 기념해 최근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가정폭력 및 아동학대 사건들에 대해 ‘남의 가정 문제’로만 치부하는 세간의 인식을 크게 전환할 필요가 있다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오현숙 경기도 복지여성실장, 경기도의회 김유임 부의장, 최봉순 고양시 부시장을 비롯해 고양경찰서, 고양아동보호전문기관, 고양가족사랑상담소, 북서부해바라기센터, 경기북부여성·아동협의회 등 관계자 8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참가자들은 가정폭력·아동학대 예방 결의문을 낭독하고, 시민들에게 캠페인 슬로건이 담긴 홍보물을 배포했다. 또 화정역 광장에서 출발해 세이브존, 롯데마트를 거쳐 다시 광장으로 돌아오는 가두행진을 진행하며 도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동참을 촉구했다.

이외에도 폭력예방 다짐 포토존, 가정폭력 인식 체험판 등을 설치해 시민들의 참여를 독려하는 시간을 가졌다.

오현숙 경기도 복지여성실장은 “가정폭력과 아동학대는 인권을 침해하는 반사회적·반인륜적 범죄”라면서, “우리사회의 건강한 도덕성을 회복하고, 가정폭력과 아동학대가 대물림되지 않는 안전하고 살기 좋은 경기북부를 만드는데 모두가 힘을 합쳐나가자.”라고 밝혔다.

한편, 세계 여성의 날은 1908년 열악한 작업장에서 화재로 불타 숨진 여성들을 기리며 미국 여성 노동자들이 궐기했던 3월 8일을 기념하는 날로, 1975년부터 세계 여성들의 지위향상을 위해 UN에 의해 공식 지정됐다.

 

 

 

저작권자 © 경기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