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4월 상생협력을 맺은 경기도와 강원도. 상생협력 1년여 만에 시군으로 상생협력이 확대 된 지난 7일 다시 만났다. 최문순 지사는 “먼 길 함께 해주셔서 강원도민을 대표해 감사인사를 드린다.”고 고마움을 표했고, 남 지사 역시 “오늘 시군 간 구체적 사업을 놓고 토론이 있을 텐데 좋을 결과가 있을 것으로 본다.”며 기대를 나타냈다.

특히 최 지사는 1년 만의 소회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경기도와 상생협약을 1년 동안 진행하면서 상생협약에 대한 남 지사의 진정성을 느낄 수 있었다. 오늘 토론회도 이런 진정성이 낳은 것이다.”라고 기대감을 표했다.

기차에서도, 강원도 춘천 KT&G 상상마당에서 펼쳐진 경기-강원 상생협력토론회에서도 첫 만남의 반가움은 이어졌다. 5개 테이블로 나뉘어 뜨거운 토론이 이어졌지만 웃음소리와 박수소리가 계속돼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경기도는 가평군과 춘천시의 자라섬·남이섬 관광특구 지정 문제와, 여주시와 원주시, 횡성군의 광역화장장 설치 문제가 쟁점이 될 것으로 보고 조병돈 이천시장과 이필운 안양시장을 각 토론의 중재자로 배치했지만 순조롭게 토론과 진행됐다.

토론회에 참가한 원욱희 경기도의회 의원은 경기도와 강원도, 양평군 간 논의되는 토론회에 참가해 “여주시민의 90%가 원주기독병원을 이용하고 있다. 여주에도 닥터헬기를 지원해 달라.”고 강원도에 요청했다. 사전에 조율된 내용이 아니었지만 토론회에 참석한 강원도 관계자들은 흔쾌히 수락의사를 밝혀 박수를 받기도 했다. 나머지 주제들도 별다른 이견 없이 합의에 이르렀다.

 

저작권자 © 경기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