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3월 4일 일반고 학생들에게 과학 교육을 확대하는‘경기도형 과학중점학교 운영 계획’을 발표했다.

과학중점학교는 학생들을 과학기술 인재로 기르기 위해 교육과정을 특성화하고 과학·수학을 좋아하는 학생들에게 맞춤형 전문교육을 제공하는 학교이다.

현재 경기도에는 교육부 지정 과학중점학교 22곳이 운영되고 있지만, 학생 수에 비해 현저히 부족함에 따라‘경기도형 과학중점학교’를 운영하게 되었다.

이번에 지정할‘경기도형 과학중점학교’는 20교이고, 향후 5년 동안 지정 운영 결과에 따라 재지정할 예정이며, 지원액은 연간 학교당 2천만 원씩 총 4억 원이다.

신청학교 중 지역별 균형을 고려하여 선정하되, 일반고의 과학교육 활성화를 위해 교육부지정 과학중점학교, 자율형 공(사)립고, 과학진로집중과정 운영교 등은 제외된다.

신청은 3월 25일까지이며, 학교 지원 및 시설, 교원 역량, 구성원의 동의와 열의 등 종합적 평가를 거쳐 4월 중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경기도형 과학중점학교’는 교육과정 특성화, 학생연구활동 및 체험활동, ‘SCIENCE 5050’등 다양한 경기도 과학수업혁신 정책을 실현할 예정이다.

교육과정은 3년간 과학, 수학 교과를 총 이수단위의 45%이상, 과학Ⅰ, Ⅱ 8과목과 수학 4과목 이상을 필수로 편성.운영하고,  1학년은 과학.수학체험 활동 및 운영, 2∼3학년은 과학중점학급을 운영하게 되며, 수업은 STEAM 교육, 거꾸로 수업 등 학생활동 중심으로 진행한다.

또한, 과제연구와 R&E 등 학생 연구 활동과 과학.수학 동아리와 과학 나눔 학생 봉사 등 체험활동을 통하여 과학에 대한 흥미와 프로젝트 수행 능력을 함양한다.

특히, 경기 과학수업혁신 정책 실현의 중심학교로서 수업시간 교사 발언은 50% 이하, 학생 활동은 50% 이상, 수행평가는 50% 이상, 지필평가는 50% 이하로 하는‘SCIENCE 5050’을 적극 추진하면서 학생 주도의 수업과 과정중심 평가의 모델 역할을 맡는다.

한편, 지역단위 과학교사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첨단기자재 활용 미래형 과학수업 운영 및 공유, 교과연계 창의발명교육 등 과학교사들의 수업 전문성 향상을 위해서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

경기도교육청 홍정수 특성화교육과장은“경기도형 과학중점학교가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이고 상상력이 풍부한 인재를 길러내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일반고에서도 과학.수학에 관심 있는 학생들이 진로와 직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경기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