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선감학원 진상조사 및 지원대책 마련 특별위원회”(이하 선감학원 특위)는 지난 3월 3일, 1차 회의를 열고 김달수(더불어민주당, 고양8) 의원을 위원장으로 선출했다. 양당 간사에는 원미정(더불어민주당, 안산8) 의원, 장동길(새누리당, 광주2) 의원을 각각 선임했다. 

 선감학원 특위는 경기도가 1946년~1982년 동안 운영했던 선감학원과 관련하여 운영 당시 강제노역, 인권유린의 진상을 규명하고 피해 사망자, 현재 생존한 피해자에 대한 대책수립을 마련하고자 구성(더불어 6명, 새누리 4명)되어 내년 3월 1일까지 활동하게 된다.

 선감학원은 일제강점기인 1942~1945년 당시 부랑아 교화를 명분으로 설립․운영된 시설로 실제로는 태평양전쟁에 투입할 인적자원 확보를 위하여 아동․청소년들을 강제로 입소시키고 강제노역․폭행․학대․고문 등 인권유린을 자행한 수용소이다.  

 해방 후 1946년 경기도로 관할권이 이관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일제 강점기와 마찬가지로 거리의 부랑아들이 아닌 무고한 어린이나 청년들 다수를 수용하여 잔혹한 고문과 강제노역 등 인권유린을 1982년 선감학원이 완전 폐쇄할 때까지 지속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것들을 증명 할 기록은 매우 미미한 수준으로 억울하게 피해를 입은 피해자들은 현재까지도 사회․경제적 어려움 속에 생활하고 있으며, 사회적 편견과 낙인에 의한 2차적 피해까지 보고 있는 상황이다. 

  위원장으로 선출된 김달수 의원은 “아픈 역사로 인해 생긴 피해자들을 위로하고, 명예를 회복할 수 있도록 선감학원의 진상을 규명하고 피해자들을 위한 지원대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선감학원 특위를 통하여 적극적인 노력을 하겠다.”고 말하였다.

저작권자 © 경기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