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남북 교류 추진 특별위원회(위원장 염종현, 더불어민주당 부천 1)는 23일 오전 ‘남북 관계 관련 긴급 현안 업무보고’회의를 갖고 개성공단 입주기업의 피해 현황과 이에 대한 지원 대책 등을 ‘균형 발전기획실장’으로부터 보고받고 남북 교류 정상화를 위한 대안을 모색했다.

이날 염종현 위원장은 남북 교류의 중추적 역할을 한 개성공단 운영이 전면 중단됨을 개탄하면서 남북 관계에 있어 개성공단이 차지하고 있는 심리적·군사적·경제적 역할과 위상을 고려할 때 빠른 시일 내 정상화되어야 한다고 말하였다.

아울러 정부가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에 대해 직접적인 피해 조사와 지원 방안을 마련하여할 필요가 있다면서 경기도 또한 「경기도 남북 교류 협력의 증진에 관한 조례」 및 「경기도 개성 공업 지군 현지 기업 등 지원에 관한 조례」 등을 바탕으로 지원방안 등에 대한 자구책을 마련해 달라고 당부하였다.

그러면서 정부에 남북 교류 정상화와 개성공단 재개 및 피해 지원 대책 마련 촉구 건의안을 마련하였다.

건의안은 남북 교류 정상화를 위해 ‘남북 간 군사적 위기를 완화시키고, 동시에 평화를 위한 경제협력 연결고리 역할을 수행해 온 개성공단을 조속한 시일 내 정상화하는 방안’과 ‘개성공단 운영 중단으로 막대한 경제적 피해가 예상되고 있는 개성공단 입주업체 및 협력업체들의 피해를 최소화할 방안’을 마련하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현재 경기도는 개성공단 대책 상황실(2.10)을 설치 운영하고 있으며, 도지사 주재 긴급 대책 회의를 4차례 개최해 입주기업에 대한 道 차원의 지원 대책을 준비하고 있다. 또 2.15부터는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 기업 SOS 팀에 개성공단 협력업체 피해사례 접수창구를 운영하고 있으며 경기신보, 중기센터와 함께 합동 현장 방문을 통해 피해 기업의 애로사항 등을 1:1 밀착 청취하여 지원방안 마련에 힘쓰고 있다.

한편 이날 보고에는 윤병집 균형 발전기획실장, 김건 일자리 정책관 등이 참석하였다.

저작권자 © 경기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