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1월 20일『교육과정-수업-평가의 행복한 만남』, 『범교과 학습 주제 교과 내 재구성』등 초등 교육과정 장학자료 2종을 개발하여 도내 초등학교와 교육지원청에 보급했다.

이번에 개발된 장학자료는 용인 초당초 민연식 수석교사 등 45명의 현장 교사가 참여하여, 도교육청에서 중점으로 추진하고 있는‘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 및 ‘범교과 학습 방안’에 대해 교사들이 수업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사례 중심으로 개발했다.

『교육과정-수업-평가의 행복한 만남』은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의 의미와 방향,  학년별 수업계획 등을 담고 있다.

3~6학년 학년별로 2개의 수업 주제에 대해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의 의도,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 계획, 차시별 수업계획, 평가계획 등 수업 전 과정을 구체화하여 학생 주도의 수업과 평가에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범교과 학습 교과 내 재구성』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범교과 학습 주제를 학년별 교과 교육과정과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을 안내하고 있다.

1부는‘범교과 학습 주제의 이해’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안전·건강교육, 인성교육, 진로교육, 민주시민교육, 인권교육, 다문화교육, 통일교육, 독도교육, 경제·금융교육, 환경·지속 가능발전교육 등 범교과 학습 주제의 추진 배경과 근거를 소개하고, 현행 2009 개정 교육과정의 39개 범교과 학습 주제를 2015 개정 교육과정의 10개 주제로 통합하여 지도할 수 있는 범교과 학습 주제 연결 표를 제시하고 있다.

2부‘범교과 학습, 교과 내 재구성하기’에서는 1~6학년 학년별 교과 교육과정의 단원 및 주제 차시(교과서 쪽 수), 학습 주제 및 학습내용, 범교과 학습 주제 활용 방안으로 나누어 소개하고 있으며, ‘수업 도움 자료’에서는 학습 교구와 교재, 관련 도서, 학습 사이트, 현장체험학습 장소 등의 특징과 활용 방법을 상세하게 알려주고 있다.

경기도 교육청 이상욱 교육과정 정책과장은 “ 이번에 보급된 교육과정 장학자료를 통해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및 ‘교과와 범교과의 연계’가 학교 현장에 널리 확산되어 학습 부담은 줄이고 내실을 기하는 행복한 수업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