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정부교육지원청교육장(교육장 윤창하)은 지난 11일 방학 중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지속적인 교육기회 제공 및 보육 지원을 위해 실시하는 ‘2015 겨울방학 특수교육 늘해랑학교’가 운영되는 위탁기관인 의정부시장애인종합복지관과 의정부더자람센터를 방문하였다.
의정부지역 겨울방학 특수교육 늘해랑학교는 2016년 1월 4일부터 22일까지 관내 초·중·고등학교 특수교육대상학생을 대상으로 운영된다. 운영기관은 지역사회 비영리기관인 의정부시장애인종합복지관과 의정부더자람센터가 의정부교육지원청과 협력하여 위탁 운영하고 있다.
2008년부터 경기도의정부교육지원청은 특수교육대상학생 및 학부모들의 성원을 받으며 지역사회 비영리기관들과 늘해랑학교 사업을 협력하여 운영하고 있다. 해당 기관들은 해마다 현장체험학습, 자립생활교육, 진로·직업교육, 특기·적성교육, 그룹치료활동 등 각기 특색 있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특수교육대상학생들에게 교육 및 다양한 체험학습의 기회를 제공하였고, 경기도의정부교육지원청은 프로그램 운영 및 학생 관리, 운영비 지원 등을 통해 방학 중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안전망을 구축하였다.
경기도의정부교육지원청과 지역사회 비영리기관들은 앞으로도 방학 중 자녀 관리와 지도에 어려움을 갖고 있는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의 학부모들에게 늘해랑학교를 통해 수요자 중심 맞춤형 교육서비스를 적절히 제공하는데 한마음이 되기로 하였다.
또한 경기도의정부교육지원청과 의정부시장애인종합복지관은 장애를 하나의 개성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분위기를 학교와 지역사회에 정착시키기 위해 앞으로도 실질적인 방안들을 모색하며 꾸준히 협력하기로 하였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특수교육 및 지역사회 장애인 복지에 대한 만족도를 제고시키는 방향으로 함께 나아가기로 다짐하였다.

저작권자 © 경기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