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지성교육으로 공교육의 새로운 롤모델을 제시하고 있는 경기도 화성오산교육지원청(교육장 강윤석)은 29일(화)에 화성시·한국토지주택공사 동탄사업본부(이하 LH)와 2018년 개교 예정인 동탄 2신도시 중1 학교시설 복합화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 협약을 체결한 동탄 2신도시 중1 학교시설 복합화 시설에는 도서관, 청소년문화센터, 아이 러브맘 카페, 노인보건 센터와 실내체육관이 포함된 평생교육 관련 시설이 들어서게 된다. 또한 내년 학교 설립 승인 예정인 동탄 2신도시 초 16과 송산그린시티 중1에도 학교시설 복합화를 추진하기로 관계 기관과 협의를 완료하여 복합화 사업 추진에 더욱 가속도가 붙을 예정이다. 학교시설 복합화 사업은 동탄 2신도시 등 신도시 내 화성오산교육지원청과 화성시, 사업시행자가 공동협력을 통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교육지원청에서는 학교 부지를 제공하고, 화성시는 여기에 교육 문화복지 체육시설 건립하여 운영하며, 사업시행자인 LH, 경기도시공사, 수자원공사 등은 학교 부지와 연접해 운동장을 조성하게 된다.

협약식에 참석한 이재정 경기도 교육감은 “혁신교육과 마을 교육공동체가 함께 만날 때 학교마다 지역마다 명품 경기교육을 만들어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학교시설 복합화는 마을 교육공동체 형성의 장으로서 역할 할 수 있도록 추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채인석 화성시장은 “학교시설 복합화 사업은 단순히 시설 나눠 쓰기가 아니라 모든 세대와 계층이 조화롭게 성장할 수 있는 마을교육공동체를 조성한다는 점에서 교육계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신승오 LH 동탄사업본부장은 “학교시설 복합화를 통해 동탄 2신도시가 새롭게 진화하고 있다. 앞으로 화성시의 사례를 연구해 LH 택지 개발사업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지자체 간 협력의 필요성 및 향후 계획에 대하여 화성오산교육지원청 강윤석 교육장은 “앞으로도 송산그린시티, 향남택지지구 등의 신도시를 대상으로 화성시와 교육지원청간 개방, 공유, 협력을 통한 학교시설 복합화 사업을 활성화하여 지역주민과 학생이 함께하는 지역중심 교육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학교시설 복합화 사업의 첫 사업인 동탄 중앙초 복합시설은 총 사업비 260억 원을 투입해 연면적 10,500㎡ 지하 2층 지상 5층 규모로 2016년 9월 완공 예정이며, 현재 50%으로 공정을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경기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