셉티드(범죄예방환경설계) 연수 실시

경기도 의정부교육지원청(교육장 윤창하)은 21일(월) 의정부교육지원청 제2회의실에서 의정부시 관내 초중고 교직원 100여명을 대상으로 「범죄예방환경설계(CPTED) 개념과 적용」에 관한 연수를 실시하였다. 셉티드(CPTED)란 범죄에 취약한 장소에 도시환경설계를 접목해 범죄 발생의 기회적 요소를 줄이고 시민들에게 범죄 발생에 대한 우려와 두려움을 감소시켜 궁극적으로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기법을 말한다.

강의에 나선 동서울 대학교 성기용 교수는 ‘요즘 초중고 학교 시설이 휴일 및 근무시간 외에 일반에 개방됨으로써 각종 범죄에 노출될 수 있어 셉티드의 개념을 적용한 환경 설계로 학생들이 안전한 학습 공간으로 바꾸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학교에 셉티드의 개념을 적용하기 위해 고려할 환경으로는 학교 내부의 건물 배치, 출입구, 복도, 교무실, 특별실, 별관, 기숙사 시설이 있고, 외부시설로는 주변 환경, 담장, 출입구, 경비실, 외부인 출입통제, 주차장이 있으며, 학교 안전 인프라로 CCTV, 조명, 비 상벨, 사각지대 시야, 보호 인력 등이 있다.

연수에 참여한 솔뫼초 김미희 교사는 ‘학교는 하교 후나 휴일에 지역 주민이나 낮 모르는 사람들이 많이 찾아오는 휴식공간 및 운동 공간으로, 학생들이 하교 후 다시 학교에 와서 놀거나 운동하기에는 매우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셉티드의 개념에 따른 공간 재구성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의정부교육지원청은 앞으로 CCTV 설치 및 조명등 설치, 담장 벽화 그리기, 보호 인력 확충 등 현재 가능한 사업부터 점차 확대해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경기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