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노인자살률 감소를 위해 노인 자살예방사업을 강화한다. 도는 내년부터 노인 자살예방전담팀 및 전담인력을 배치하는 등 노인자살예방사업을 추진한다고 지난 10일 밝혔다.
우선 여러 부서에서 각각 진행하던 노인 자살예방 관련 사업을 건강증진과에서 주관해 추진하도록 변경한다. 노인자살의 궁극적 원인은 우울증에서 비롯되나 기저질환, 빈곤, 외로움 등 복합적인 사유로 발생하는 만큼 복지분야와 보건분야를 연계해 보다 종합적으로 노인 정신건강을 관리하기 위한 조치이다.
기존 노인복지과에서는 노인복지관 자살예방센터에서 노인 자살고위험군 관리 및 위기노인 지역자원 연계 등을 해왔으나, 주관부서가 건강증진과로 일원화 되면서 노인복지과와 협업으로 추진한다. 우선, 노인 대상 생명사랑 모니터요원인 게이트키퍼를 양성 확대할 계획이다.
게이트키퍼는 지역사회에서 자살 고위험군을 조기에 발견해 전문기관의 상담과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연계하는 사람을 뜻한다. 게이트키퍼는 방문 간호사, 보건진료원, 소방관, 경찰, 노인 돌보미, 독거노인 생활관리사, 약사, 통장 반장, 자율방재단 등 노인과 접촉이 빈번한 보건복지 인력과 민관 자원을 활용해 육성할 방침이다. 현재 42개소인 노인자살예방센터를 도내 전체 노인복지관에 1개소씩 총 56개소까지 확대하고, 센터의 기능도 기존 자살예방 위주에서 복지분야까지 종합상담이 가능한 ‘노인상담센터’로 전환하기로 했다.
아울러 경기도노인복지시설연합회 내에 경기도 노인종합상담센터도 두기로 했다. 도 및 시군 노인종합상담센터에서는 자살을 비롯해 학대, 빈곤, 성, 치매 등 다양한 노인문제에 대한 종합 상담과 노인복지서비스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심층상담을 통해 고위험군 대상자는 자살예방센터로 연계하게 된다. 경기도 자살예방센터 내에는 노인자살예방 전담팀을 구성하고, 45개 보건소에는 각 1명씩 노인 자살예방 전담인력을 둘 계획이다. 지역 유관기관과의 협력도 강화한다. 도는 노인복지관, 경찰서, 소방서, 보건소, 의료기관, 교육청, 학교, 자원봉사단체 등 지역자원과 노인자살 예방 서비스 협조체계 구축에 관한 협약을 조만간 체결할 계획이다. 도는 네트워크 강화를 통해 고위험군 발견 및 관리, 자실시도자 응급관리, 지역사회 가용자원 활용과 교육 강화 등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와 함께 보건과 복지를 연계하는 모델 구축을 위한 매뉴얼 개발하는 한편, 노인자살예방 글짓기 및 UCC대회를 비롯해 다양한 캠페인도 벌이기로 했다. 한편, 우리나라 노인 자살률은 2014년 기준 인구 10만 명 당 55.5명으로 OECD국가 가운데 가장 높다. 경기도는 61.3명으로 전국 4위의 자살률을 기록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기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