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 함께 잘사는 성남 만들 터

장애인복지 발전 공로로 장애인 인권상 수상
300억 예산 들여 전국 최대 규모 복지관 건립
6대 역점 시책 추진해 ‘미래형 첨단도시’조성 


-끝으로 성남시민들에게 드리고 싶은 말씀이 있으면 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난 12월 3일 열린 ‘2008 한국장애인인권상’시상식에서 공공기관으로는 전국 최초로 경기도 성남시가 장애인인권상을 수상했다. 지역사회속에서 장애인들이 실질적인 복지서비스를 체감할 수 있도록 장애인 복지 정책을 펼쳐온 공로를 인정받은 것이다. 이대엽 성남시장으로 부터 그동안의 시정활동과 장애인복지 분야 정책에 대해 들어보았다.<편집자>


-시장님께서는 지난 2002년부터 성남시장으로 재임하시면서 성남의 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해 오셨습니다. 그동안의 시정 운영 성과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먼저 수정쪾중원 지역의 도시정비사업과 판교쪾위례(성남쪾송파) 지구의 개발사업 등 계획적인 도시개발로 균형 있는 지역발전을 도모하고자, 주민 숙원사업인 수정쪾중원구 도시정비사업 중 1단계 중동3구역 사업시행을 인가하였으며 2단계 주택재개발사업구역(신흥2, 수진2, 중1, 금광1, 상대원3) 정비구역지정 교통영향평가를 신청 하였고, 8월 이후로 단대구역 사업시행 인가와 은행2동 주거환경개선사업을 예정대로 추진하였으며, 판교지구 택지개발사업은 공공주택 상쪾하수도, 전기?통신관로 및 도로포장 등 택지개발을 완료하여 12월부터 첫 입주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여수지구 국민임대주택단지 건설은 총 3,750세대 주택건설 계획에 따라 순조롭게 진행 중이며, 위례(성남쪾송파)지구 택지개발사업도 계획적이고 균형 있는 도시를 개발  하고 쾌적한 생활공간을 조성해나가고 있습니다. 도시개발의 장애가 되었던 고도제한 문제도 현행 45m에서 자연장애물 높이 이하로 완화시키는 법령개정을 시민단체와 함께 노력하고 있습니다.


16년간 우리시의 염원사업이었던 시청사 및 의회건립은 향후, 인구 120만의 광역도시체계에 걸 맞는 중심기능 수행과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된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현재 순조롭게 공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러한 다각적인 노력과 사업추진으로 우리시 도시발전 역량을 강화함은 물론, 깨끗한 도시미관 조성과 시민의 재산권보호를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성남은 100만 인구가 살고 있는 대한민국의 대표 도시입니다. ‘미래형 첨단도시’ 성남을 만들기 위해 시장님께서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계시는 일들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우선 수정쪾중원 지역의 도시정비사업과 판교쪾위례(성남쪾송파) 지구의 개발사업 등 계획적인 도시개발로 ‘균형 있는 첨단도시 성남’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또한 변화의 시대에 적극 대응하고 경쟁력 있는 자족도시로 거듭나기 위하여 첨단지식 정보산업을 집중 육성하고, 재래시장 특화사업 추진으로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는 ‘앞서가는 경제도시’ 만들기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함께 나누는 복지사회를 만들어 시민의 일체감을 조성하고 따뜻한 사회 분위기를 만들고 시민의 여가증진 및 풍요로운 삶을 위하여 도심 공원시설을 확충하고 보다 맑고 깨끗한 탄천을 만들어 쾌적한 도시공간을 꾸며나가며, 다양한 문화예술 및 체육공간을 조성하여 시민의 욕구 충족과 활력이 넘치는 사회를 향한 ‘선진 교육 문화 체육도시 성남’을 가꾸어 가고 있습니다.


또한 도시 교통 상하수도 등 도시인프라를 확충하여 편리한 시민생활과 수도권 중심의 교통 물류 중심도시로서의 위상을 높여 나가는 ‘충분한 인프라를 갖춘 도시 성남’ 등 6개 분야로 나누어 역점을 두고 실천해 왔습니다만, 때론 법적 제도적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공약사항이나 역점 추진사업은 100만 시민에 대한 시장으로서의 약속이기 때문에 난관을 극복할 다양한 교섭과 요구를 계속하거나 다른 대안을 모색하여 실천해 나가고 있습니다.


-현재 성남시에는 3만 여명의 장애인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장애인들이 소외 받지 않고 행복한 삶을 누리도록 성남시에서는 펼치고 있는 장애인 복지 정책에 대해서 소개해 주십시오.
= 장애인 복지증진을 위한 시책사업은 크게 재가사업과 시설지원 사업으로 나눌 수 있겠습니다. 재가사업은 저소득 장애인의 생활안정 지원을 위한 장애수당 지급 등 19개 사업에 총 98억원을 지원하고 있으며, 그중 일상생활 활동지원으로 자립정신을 고취하기 위한 중증 장애인 활동보조 지원사업을 2007년 5월부터 추진하고 있는데, 처음에는 다소 생소한 사업이라 홍보 부족 등으로 재가 장애인의 참여가 적었지만, 2008년에는 보다 적극적인 홍보 활동으로 목표 사업량을 크게 상회하는 실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또한, 장애인의 일자리 창출을 위하여 각동 주민센터에서 장애인 행정  도우미 와 시청 장애인전용 주차 구역 단속 보조원등으로 27명을 고용 자립정신을 도왔으며, 내년에는 보다 많은 분들을 참여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우리시에서는 장애인의 재활치료와 자립의욕 고취를 위하여 장애인 종합복지관 등 총 26개 시설에서 입소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28개 사업에 연간 70억원 지원하는 등의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 12월 3일 한국장애인인권상 위원회로 부터 공공기관으로는 전국 최초로 ‘한국장애인 인권상’ 수상의 쾌거를 얻었습니다.


-현재 건립 중인 장애인종합복지관은 3백억 원이 넘는 예산이 투입되는 대규모 공사로 다른 지자체에서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요. 성남시에서 야심차게 진행하고 있는 장애인종합복지관 건립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전체 인구 3.4%에 해당하는 장애인의 욕구 충족을 위하여는 아직도 부족함이 많은 것 같아, 분당구 야탑동에 총 사업비 320억을 들여 전국 최대 규모로 장애인 복지서비스를 구현하는 한마음 복지관을 건립하기로 하고 오는 12월 19일 착공예정에 있습니다. 복지관 건립을 비롯해 장애인 복지 향상을 위한 복지 시책 사업 발굴에 최대한 노력하고 있습니다.


-성남시에서는 노인장애인과를 신설하여 전문적인 복지행정 서비스를 펼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반영하듯 얼마 전에는 보건복지가족부 주관으로 실시한 2008년 기초노령연금 제도 평가대회에서 성남시가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습니다. 이처럼 뛰어난 평가를 받게 된 비결이 있다면 무엇인지 말씀해 주십시오.
=성남시는 올해부터 시행된 기초노령연금사업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전국 최초로 기초노령연금팀을 신설하였으며, 제도시행의 정착을 위해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대대적인 홍보와 전담접수창구 운영, 담당공무원의 업무 연찬 등으로 타도시보다 월등한 기초노령연금사업 추진성과를 인정받아 보건복지가족부로부터 2008년도 전국 최우수 기관 표창을 수상 하게 되었습니다. 


-시장님께서는 어르신들을 위한 복지정책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계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성남시만의 특화된 노인 복지 서비스가 있다면 소개해 주십시오
=우리시에서는 노인의 아름다운 삶을 위해 2006년부터 ‘노인행복아카데미’를 개설하여 60세 이상의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자서전 만들기, 유언장쓰기,  죽음체험, 치매예방 등 다양하고 유익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지금까지 1,040여명의 수료생을 배출하였으며, 또한 중원구 성남동에 한국지역난방공사와 협력하여 19세대의 독거노인주택을 건립, 기초생활수급자 독거노인에게 제공하여 2009년 초에 입주할 예정입니다.


-끝으로 성남시민들에게 드리고 싶은 말씀이 있으면 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을 비롯한 2,500여 전 공직자는 100만 성남시민의 행복과 시정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 일하겠다는 약속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정리=오혜진 기자

저작권자 © 경기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