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시장 유영록)의 2014년도 시정목표는 서부수도권 핵심도시로의 위상 정립이다.
김포는 김포쌀로 대변되던 전원도시에서 한강신도시 개발과 김포지하철 건설 등 기반시설 조성을 통해 그 어느 도시보다도 역동적으로 변모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성과를 인정받아 지난 해에는 중앙부처와 경기도 등 상급기관의 각종 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며 지난 한해만 33개 부문에서 기관상을 수상했다. 시는 행정, 재정, 정보, 환경 등 각 분야에서 두루 좋은 평가를 받았다.
더 높은 도약, 더 큰 발걸음을 위한 김포시의 2014년도 시정계획을 살펴본다.

유영록 김포시장

□ 시민들의 최대 숙원사업인 김포지하철 조기개통 등 도시기반 구축
시와 LH(한국토지주택공사)는 지난해 11월 김포도시철도(김포골드라인) 사업비 부담금 협약을 체결했다. 그리고 LH는 2013년도분에 대한 부담금 586억원을 지난달 31일 납부했다.
 납부된 LH의 부담금은 지난해 6월 계약 체결된 열차운행시스템(2천 38억원)과 터널 등 토목공사 5개 공구(8천665억원)에 대한 건설비로 투자된다
시는 지난해 열차, 토목, 전기, 통신 등 11개 분야의 모든 사업에 착수한데 이어 금년도에는 현장사무소, 가설자재 등 준비를 거쳐 본격적인 토목공사에 돌입할 계획이다.
김포지하철은 한강신도시와 김포 원도심을 경유해 김포공항역까지 전체 23.81㎞ 구간에 건설된다. 2017년 10월까지 지하로 건설된 뒤 1년여간의 시험운전을 거쳐 2018년 11월 개통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시는 인천 서구~한강신도시간 도로와 시도1호선 도로 등 각종 도로사업과 한강신도시 입주 등 도로 개통 여건에 맞춘 단계별 대중교통 노선 확대, 수해상습지 개선, 수도정비기본계획 승인에 이은 상수도 시설 확충 등으로 지속가능한 발전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기 조성된 경인아라뱃길을 최대한 활용하고, 한강신도시내 수계와 호수 등을 연계한 수순환체계 시설물 조성으로 수로도시 김포의 면모를 갖춰 나갈 예정이다.

□ 학운산단 등 조성으로 경제자족도시 기반 구축
산재된 공장의 집단화를 통해 난개발을 방지하고 첨단지식산업의 거점 도모로 지역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산업단지 조성사업이 추진중이다.
양촌읍 학운리에 636천㎡의 규모로 조성중인 학운2 일반산단은 금년도 3월 준공예정이고 956천㎡ 규모의 학운3 일반산단은 5월중 부지조성 공사에 착수해 내년도 12월 준공예정이다.
또한, 시는 대내?외적인 요인으로 어려운 경제 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민생안정을 위한 지방물가 관리, 고용률 70% 달성을 위한 일자리 연계사업 강화, 사회적 기업과 마을기업 육성, 중소기업에 대한 각종 정책자금과 기술개발 지원 등을 확대한다.
이 외에도, 농산물 유통 구조를 개선하고, 농업 CEO 양성을 위한 전문 농업기술 교육 강화, 테마형 주말농장 운영, 한강 어촌체험장 조성 등으로 농어업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 질 높은 복지서비스 제공으로 촘촘한 사회안전망 구축
금년도 7월 도심지에 비해 상대적으로 복지서비스 시설이 열악했던 북부권(통진, 양촌, 대곶, 월곶, 하성)에 노인복지관이 개관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2월중 수탁법인을 선정한다. 이와 더불어 금년도 상반기중 한강신도시내 통합복지시설을 착공하는 한편, 저소득층에 대한 생활안정과 자활 지원, 지역사회의 네트워크를 활용한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복지서비스 실시, One-Stop 통합복지서비스 제공의 날 확대 운영 등을 추진한다.
또한, 김포시 보육정보센터내 어린이집을 개원하고, 보육비 부담 완화 등 육아 부담해소를 위한 투자를 과감히 늘려 여성의 사회활동을 적극 지원하는 한편, 장애인의 자립의욕을 고취시키기 위한 직업재활사업 지원과 장애인 등을 위한 특별교통수단 추가 도입 등 교통약자의 사회활동이 최대한 보장되도록 할 계획이다.

□ 품격있고 개성넘치는 교육문화 기반 조성
4. 1 시민의 날에 맞춰 김포아트홀이 개관한다.
이를 통해 시민 누구나 품격 높은 문화예술을 손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10월중에 평화누리길 2차 구간 사업을 완료하는 한편, 애기봉 평화생태공원 조성사업에 필요한 국비 확보를 통해 6월경 사업을 착공, 이 일대를 수도권의 체험관광 안보관광명소로 육성할 계획이다.
전국 최고 수준의 교육기반을 조성하고, 시민 평생학습 기회도 넓힌다.
지역내 76개교 3만 4천여 학생들에 대한 무상급식으로 차별없는 보편적 교육복지를 실현하는 한편,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급식소 등 교육시설을 지속적으로 개선한다.
시는 지난해 7월 교육부로부터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됐다
이를 바탕으로 시는 특화된 학습프로그램 운영과 행복학습지원센터 운영으로 평생학습도시로서의 역량도 강화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3월중 풍무다목적체육관 개관과 6월중 한강신도시내 생활체육관 준공으로 시민들에게 건전한 여가 활동의 장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 쾌적한 녹색한경 조성으로 자연과 공존하는 도시 구현
시는 최근 공해공장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로 생활피해를 호소하는 민원이 폭증하고 있어 환경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정책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대기오염물질 배출업소에 대한 오염도 검사를 강화하고 대기수질 관계법 위반자에 대한 자체수사를 실시하는 한편, 한강신도시 일원의 악취 민원 해결을 위해 24시간 감시체제를 유지한다.
아울러, 지난 해 환경피해로 인한 민원이 끊이지 않았던 대곶면 거물대리 등 환경피해지역에 대해서는 환경역학조사를 실시해 일부 주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는 한편, 오염물질 다량배출 업종에 대해 환경오염 방지시설 설치기준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 외에도 등산객이 많은 허산과 문수산 등을 중심으로 등산로 정비, 시민과 함께 하는 꿈꾸는 나무동산 조성 사업 등을 추진해 녹색환경을 갖춘 쾌적한 도시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 능력있고 청렴한 공직자상 구현
시는 지난해 전국 1위의 인구 증가율을 기록했다.
이에 따라 시는 급변하는 행정환경의 변화 속에서도 체계적인 발전을 이루어 나갈 수 있도록 부서간, 기관간 협업행정을 강화한다.
정부3.0 정책에 발맞춰, 시의 실정에 맞는 지방3.0 세부 이행과제를  마련해 『지속가능한 창조도시 김포』를 향한 가속페달을 밟아 나간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통합상시모니터링 시스템인 청백-e 시스템 구축을 통해 청렴하고 투명한 공직자상을 구현하는 한편, 공공정보의 적극적인 공개로 시민들의 알 권리를 충족해 나간다.
이 외에도, 한강신도시 입주민들에게 적기에 행정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금년말 운양동주민센터를 준공하고 9월중에는 노후된 월곶면 복합청사 착공이 이뤄질 수 있도록 행정절차 이행에 만전을 기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경기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