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발표 및 시상식 개최

 

김경호 도의장

류재구 도의원

정기열 도의원

경명순  부천시의원

 

 

 

 

오는 11월 28일 목요일 오후2시 경기도의회 4층 소회의실에서 경기도 광역 및 기초의원과 장애인 단체 관련자들을 초청해 “2013년 경기지역 장애인정책 의정모니터링 결과 발표 및 우수 의원 시상식” 자리를 마련한다.

 

경기장애인인권포럼 장애인정책모니터링센터는 2013년 4월, 경기도의회 및 기초의회에서 장애인정책이 어떻게 논의되고 시행되고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장애인 당사자로 구성된 장애인정책 모니터단을 구성하였고, 민선5기 3차년도(2012.7~2013.6) 경기지역 장애인정책 의정 모니터링을 실시하였다.

 ‘장애인정책 의정모니터링’은 경기도의회 및 기초의회에서 의원들의 장애정책 관련 발언을 모니터링 하고 평가하여 대안을 제안하는 지역 당사자가 중심이 되는 적극적인 주민참여 활동이며, 풀뿌리 민주주의의 기반인 지방의회의 장애인 정책을 강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장애인인권포럼 장애인정책모니터링센터는 금번 “2013년 경기지역 민선5기 장애인정책 모니터링 결과발표 및 시상식” 을 통해 경기도 지역 의정 모니터링 사업의 결과를 발표하고 장애인정책과 관련하여 가장 활발하게 활동한 우수의원(경기도의회 1~3위, 기초의회 1~5위, 우수기초의회 1위)을 선정하여 시상함으로서 장애인 정책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지지체계를 형성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할 예정이다.

 

2013년 경기지역 민선5기 장애인정책 우수의원 및 우수의회 명단

 

경기도의회

1위 류재구 의원(보건복지공보위원회) 2위 김경호 의원(경기도의회 의장) 3위 정기열 의원(보건복지공보위원회)

 

기초의회

1위 경명순 의원(부천시의회) 2위 안소희 의원(파주시의회) 3위 조윤숙 의원(김포시의회)

4위 설애경 의원(광주시의회) 5위 문현수 의원(광명시의회)

 

우수기초의회

1위 광명시의회

 

 

결과보고(14:00~15:00)에서는 2013년 3월부터 9월까지 진행한 경기지역 장애인 정책 모니터링의 결과를 발표한다. 결과 내용은 지난 7개월 동안 장애인 당사자 4인과 비장애인 1인으로 구성된 5인의 모니터단이 수고하여 수집한 방대한 자료(경기도 및 31개 기초의회 4,000여개 회의록)를 분석한 것이다. 종합적으로 분석한 이번 결과는 앞으로 경기지역 장애인 정책의 기획, 수립 및 집행 과정에서 장애인 당사자의 의견을 직접적으로 개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자료가 될 것이다.

 

경기장애인인권포럼 안미선 대표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기초자치단체가 있는 경기도의 의정, 예산, 자치법규를 모두 모니터링 하는 것은 매우 힘든 작업이다. 그러나 당사자로서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장애인 모니터단원들이 함께 하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경기장애인정책모니터링센터는 장애 대중은 물론이고 의원, 학계, 행정부, 시민사회 등 보다 많은 이들이 장애인 당사자 중심의 [자립생활]이라는 새로운 정책 패러다임을 공감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경기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