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삼성전자와 고덕산단 용지 분양계약 체결

삼성전자의 경기도 평택 고덕산업단지 입주가 확정됐다. 지난 2010년 12월 23일 경기도와 사전입주협약을 체결한 지 19개월 만이다.

김문수 경기도지사와 권오현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은 31일 삼성전자 본사에서 원유철 국회의원·이재영 국회의원, 김선기 평택시장, 이재영 경기도시공사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고덕산단 용지매매 분양계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는 395만㎡(약 120만평) 규모의 고덕산단에 100조원 이상을 투자해 태양전지, 의료기기를 비롯한 신수종사업과 차세대 반도체 생산라인을 조성하게 된다. 이는 그동안 삼성전자가 진행해온 국내외 생산라인 투자 중 사상 최대 규모다. 특히 이번 투자로 3만명 이상의 신규 일자리 창출이 기대된다.

단지 규모 역시 수원사업장(약 50만평)의 2.4배에 달해 단지 조성비만 약 2조4천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경기도시공사는 8월부터 부지조성공사를 시작해 2015년 단지 조성을 완료할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이번 고덕산업단지 입주로 수원 → 용인 기흥 → 화성 동탄 → 평택 고덕 → 아산 탕정으로 이어지는 광역 첨단산업벨트를 구축하게 됐다. 또 세계 IT경제의 주도권을 확고히 해 국가경쟁력 강화는 물론, 범국가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서해안권 개발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경기도는 그동안 삼성전자를 유치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여왔다. 2006년 9월 평택고덕국제화계획지구가 지정된 이후, 주거와 산업이 공존하는 융·복합 기업도시를 만들기 위해 국토부와 25차례 협의를 했다. 그 결과 2007년 7월 신도시 지구 내 120만평의 산업단지 조성이 확정됐고, 같은 해 9월 산업단지 공급물량 396만㎡를 특별배정 받게 됐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2007년 7월 평택지원특별법에 지방산업단지 조성보조금 지원의 특례조항이 마련됐다. 이어 2011년 7월과 2012년 1월 국토부 산업입지정책심의회에서 고덕산단 기반시설 설치비에 대한 국비 5615억원이 심의 결정되는 등 대부분의 현안사항이 마무리됐다.

이번 분양계약 체결 이후에도 기반시설 설치비에 대한 연도별 국비확보 지원, 산업단지 부지조성공사 및 공장 착공 등에 따른 인허가의 신속처리, 투자애로 해결지원 등 수많은 문제가 놓여 있다.

이번 분양계약 체결 이후에도 기반시설 설치비에 대한 연도별 국비확보 지원, 산업단지 부지조성공사 및 공장 착공 등에 따른 인허가의 신속처리, 투자애로 해결지원 등 수많은 문제가 놓여 있다.

분양계약 체결 직후 경기도·삼성전자·평택시·경기도시공사는 이러한 난제를 해결해 나가고 이른 시일 내에 공장이 가동되도록 투자지원 협약을 체결했으며,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행정지원을 위해 고덕산단 TF팀을 구성·운영하기로 했다.

김문수 지사는 이날 분양계약 및 투자지원협약 체결식에서 ″세계 초일류기업인 삼성전자가 어려운 경제 상황에서도 외국이 아닌 한국, 그것도 경기도 평택에 최첨단 산업시설 투자를 결정해 주신 데 대해 1200만 경기도민과 함께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삼성전자가 성공적으로 사업을 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세계경제 위기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기업이 투자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기업하기 좋은 나라를 만들어 나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