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포럼『생각마당』및『어울마당』축제 기획단 출범식 실시

의정부교육지원청(교육장 이은규)은 2012 경기도교육청 교육복지 네트워크 구축 사업 추진 대상 기관으로 선정된 바, 이에 2012 의정부『사랑아리 마을공동체 만들기』교육복지네트워크 구축 사업의 일환으로 청소년 포럼『생각마당』과 청소년 축제『어울마당』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추진하게 된 배경에는 저소득층 아동, 청소년들이 경제적인 양극화 현상으로 가정과 사회의 돌봄이 취약한 가운데, 교육의 양극화 문제와 더불어 문화적 활동에 대한 접근도 매우 제한적이라는 점에 있다. 이 사업은 지역사회의 공동체 차원에서 의정부교육지원청과 민관기관이 연대하고 협조하여, 저소득층 아동과 청소년들이 스스로 청소년 축제 및 포럼을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는데 그 첫 번째 목적이 있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에서 아동과 청소년들이 문화예술적 감수성 및 건강한 공동체의식을 회복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돕는 데 그 두 번째 목적이 있다.
지난 6월 9일(토) 오후 2시, 의정부교육지원청 5층 대강당에서 청소년 포럼 및 축제 기획단 출범식을 진행하였다. 2012 청소년 포럼 및 축제 기획에 자발적으로 참여한 초등학교와 중학교 학생 61명이 상기된 얼굴로 청소년기획단으로서 임명장을 받고 우렁찬 목소리로 선서를 함으로써 앞으로의 책임 있는 기획단 활동을 결의하였다.


이번 청소년 포럼과 축제는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민간경상이전사업 선정 기관인 교육희망네트워크와 의정부교육지원청이 함께 주관하여 추진하는 가운데, 향후 지역사회 공동체 차원에서 의정부 『사랑아리 마을공동체 만들기』청소년자치문화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발판이 될 것이다.
이날, 청소년기획단의 출범을 축하하기 위해 참석한 서광희 의정부교육지원청 교수학습과장과 교육희망네트워크 유금분 대표는 "청소년기획단 학생들이 자긍심을 가지고 활기차게 기획단 활동에 임하라"고 따뜻한 격려사를 남겼다.


그 외 사업대상 학교의 지역사회교육전문가와 교사, 그리고 청소년 축제 실행을 지원해줄 선진놀이문화연구소 대표가 참석하여 힘찬 박수로 청소년기획단을 응원하였다. 청소년 포럼과 축제 기획단은 출범식 이후 연이어 각각 기획준비 간담회를 갖고, 『마을공동체 만들기』차원에서 아동과 청소년들이 주체적으로 포럼 및 축제를 기획하고 실행하기 위한 전반적인 준비 과정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저작권자 © 경기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