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무한돌봄네트워크팀 사례관리

 

  부천무한돌봄네트워크팀
  사례관리자    김  명  선

50대 초반의 A씨는 최근 아내가 사망한 후 알콜의존증이 심해져 아이들에게 자주 폭언과 폭력을 휘두른다. A씨의 자녀는 고등학교, 중학교, 초등학생으로 안전하게 보호받으며, 학업에 열중해야할 시기에 아버지의 알콜의존증이 심해지면서 안전을 위협받는 심각한 상황이었다.

  세 자녀의 외할머니는 손주들의 안전이 위협되어 주민센터에 상담을 요청하였고, 담당공무원이 부천무한돌봄네트워크팀에 도움을 요청하였다.

  부천무한돌봄네트워크팀에서는 A씨 가족의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하고자 지역사회 여러 기관들과 함께 노력하였다.
  먼저 A씨의 폭력 및 위협으로부터 아이들을 보호하기 위해 경기부천아동보호전문기관과 함께 A씨의 술주정으로 자녀들을 위협하지 못하도록 폭력수위 관찰 및 개입을 진행하였고, 동시에 부천성모병원 알콜치료센터, 동 주민센터 담당, 부천무한돌봄네트워크팀 담당이 연합 상담을 진행하여 알콜치료에 대한 동기부여를 진행하였다.

A씨의 경우 과거 알콜의존증으로 인해 폐쇄병동에 입원한 경험으로 알콜치료에 대해 거부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어 알콜치료센터 낮병원에 입원하는 것으로 설득하여 알콜치료를 시작하게 되었고, 2개월 과정을 성공적으로 수료하여 현재까지 단주에 성공하였다. 또한 경제적 능력 향상을 위해 자활사업에 연계하여 경제적으로 독립할 수 있도록 계기를 마련하였고, 주거환경개선 사업을 연계하여 주거안정을 꾀하였다.


  성공적으로 알콜치료가 이루어지면서 A씨의 폭력과 술주정이 사라졌고, 이로 인해 세 자녀와의 갈등 및 장모와의 갈등이 사라졌다. 특히 세 자녀는 A씨가 알콜치료를 받으며 금주에 성공하는 것을 보며 ‘아빠가 자랑스럽다’라고 말할 정도로 A씨의 의지를 자랑스러워하고 있다.


  A씨 가족은 A씨의 알콜치료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면서 가족 간 갈등이 해결되고, 주거환경개선사업을 통한 주거안정, 경제적 독립을 위한 자활사업 참여 등이 이루어지면서 복합적인 문제가 해결되었고, 이를 통해 가족기능이 회복되었다.

 이 사례는 A씨 가족에게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역사회의 여러 기관이 함께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했기에 가능했던 일이다. 부천무한돌봄네트워크팀에서는 지역 내 복합적인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가정을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지역사회의 다양한 기관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이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연계 역할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기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