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하 공단)은 올해 보조공학기기 지원사업을 80억원 규모로 7천명 이상의 장애인이 새로운 직업생활을 갖고 유지하는데 활용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공단은 장애인의 고용촉진과 직업생활 안정을 위하여 2004년부터 복권기금지원을 통해 매년 장애인 직업생활에 필요한 각종 보조공학기기를 무으로 임대 또는 지원하고 있다.

지원기기는 시중에서 구입가능한 상용보조공학기기 33개품목 163개 제품이며 시중 제품의 사용이 어려운 경우 장애정도에 따라 맞춤기기가 지원될 수도 있다.

또한, 공단은 새로운 보조공학기기 개발사업도 추진하며 기기 개발은 직업생활에 필요한 보조공학 분야의 기술을 개발하여 제품화하고자 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제안 공모 방식으로 진행된다.

개발과제로 선정되면 보조공학기기 개발을 위해 필요한 연구기자재비, 시작품 제작비 등 총개발비의 80%를 지원받을 수 있다.

공단 관계자는 “보조공학을 통해 능력의 차이가 아닌 일하는 방법이 다를 뿐임을 보여주고 있는 것에 대해 자부심을 가지고 일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장애인들이 보조공학기기의 활용을 통해 직업을 갖고 직업생활에 있어 자신의 능력을 마음껏 발휘하게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보조공학기기 지원신청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전국 어디서나 ☎ 1588-1519로 문의하면 된다.

이지혜 기자

저작권자 © 경기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