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 장애인 500명에 원스탑 창업지원서비스 제공

중소기업청(청장 김동선)은 창업에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장애인을 위하여 금년엔 500명을 대상으로 이달부터 진로설정에서 성공창업 까지 일괄적으로 지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번 창업지원은 장애인의 활동제약, 아이템 등 정보력 취약, 자금부족 등의 특성을 반영하여 철저한 준비를 통해 창업에 도전할 수 있도록 체계적 지원절차의 구축에 중점을 두고 있다.

주된 지원으로 장애인예비창업자 및 전업자를 대상으로 200여억원을 투입하여 “원스탑 패키지 창업지원”, 장애인창업자금 및 창업보육서비스를 중점 지원할 계획이다.

“원스탑 패키지 창업지원”은 장애인이 창업마인드 개선, 창업아이템 분석 등 창업기초교육(12시간), 창업전문가의 심층상담을 통한 진로설정, 업종특화교육(100시간)/창업인턴(6주)을 이수후 창업 컨설팅 등의 활용하여 창업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장애인의 취약한 자금력을 지원하기 위해 예비창업자 및 창업 7년미만 기존 창업자에 개인당 1억원한도내에서 연리 3%, 7년 상환(거치 2년)의 장애인창업자금(예산 150억원)을 지원하며, 중중장애인 및 저소득 장애인(최저생계비 200%이하)을 대상으로 사업장과 종합창업컨설팅의 제공으로 창업을 돕고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업종 창업인큐베이팅을 시범지원(20명)하여 모델샵으로 육성한다.

아울러 장애인 창업의 내실있는 지원을 위해 전국 권역별 7개 교육기관을 지정하고, 민간 창업전문위원 및 후원업체 각각 100명을 POOL관리하여 상담, 교육, 컨설팅 및 창업인턴 사업체로 활용하는 한편, 지난해 “장애인 적합 창업아이템 30선” 발굴에 이어 금년에도 기술형 아이템을 반영한 아이템 30개를 발굴·보급할 계획이다.

또한 창업자에 대하여는 경영애로 상담제공, 3년간 분기별 모니터링 및 지원시책 안내·연계 지원한다.

(재)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는 이번 “장애인창업지원사업”을 널리 알려 창업을 꿈꾸워 왔던 장애인이 이번 기회에 도전할 있도록 전국7개 권역에서 “사업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김동선 중소기업청장은 “장애인도 이젠 복지나 소극적 수혜의 그늘에서 벗어나 스스로 일자리를 창출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하고 이번 창업지원프로그램을 통해 많은 역량있는 장애인이 경제적·사회적으로 자립하고 경제주체의 일원으로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창업지원에 참여하려는 장애인은 (재)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또는 설명회장에서 신청서를 제출하면 되며, 지원세부내용은 같은 센터 홈페이지(http:// www.debc.or.kr)에서 볼 수 있고, 문의는 전화(02-326-1339)로 하면 된다.

오혜진 기자

저작권자 © 경기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