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첫 노숙인 종합지원센터 문 열어
심리치료에서 자활까지 맞춤형 서비스

오혜진 기자

경기도내 첫 노숙인 종합지원센터가 2일 문을 열었다. 이날 개소식에는 김문수 경기도지사, 염태영 수원시장, 대한성공회 홍영선 신부 등이 참석했다.

경기도는 2일 기존에 운영되고 있던 수원 다시서기 상담센터의 기능과 규모를 대폭 확대해 ‘수원 다시서기 지원센터’를 개소한다고 밝혔다. 이곳은 수원, 성남, 의정부 등 도내 3곳에서 운영되고 있던 ‘다시서기 상담센터’ 중 하나로 노숙인 종합지원시설로는 도내에서 첫 번째이다.

수원 팔달구 고등동에 새롭게 개소한 센터는 295㎡ 규모로, 그동안 장기적인 노숙생활로 시설 입소를 기피해온 노숙인과 부랑인들을 대상으로 긴급보호는 물론 심리치료에서 자활에 이르기까지 종합적인 지원을 하게 된다.

우선 기존에 6명에 불과하던 수용인원이 30명으로 크게 늘어났다. 긴급 보호가 필요해도 수용 시설이 부족해 동사의 위험에 노출되던 동절기 노숙인과 부랑인들에게 더없이 반가운 소식. 특히 여성노숙인이 발생했을 때 보호할 수 있는 시설인 ‘요보호자실’을 따로 마련하고 여성직원을 배치해 상대적으로 더욱 세심한 보호가 필요한 여성노숙인에 대한 지원이 가능해졌다.

노숙과 쉼터를 반복하며 좀처럼 사회로 복귀하지 못하는 노숙인들에게 보다 적합하고 신속한 지원을 할 수 있도록 노숙인 발굴 시스템과 자립을 유도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도 강화했다.

먼저 현재 주2회 주 야간으로 노숙인을 발굴하는 ‘아웃리치’ 활동을 주 5회로 강화해 거리 노숙인을 빠르게 보호하기로 했다.

또 노숙생활로 인한 심리적인 외상을 가진 노숙인과 부랑인들이 몸과 마음을 회복할 수 있도록 전문단체와 연계해 심리프로그램과 문화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심리적 안정을 되찾은 후 쉼터 등 관련기관에 연계되면 사회로 복귀할 수 있는 가능성이 보다 높아진다는 게 경기도의 설명이다.

일을 할 수 있는 노숙인들에게는 경기도가 운영하고 있는 일자리 시스템과 연계해 일자리도 제공할 방침이다. 주거복지재단, LH공사 등과 연계한 주거지원사업도 전개한다.

리모델링, 건물 임차료 등 이번 센터 확장개소에 들어간 예산 3억7천만원은 전액 도비로 지원됐다. 도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지원은 김문수 경기도지사의 지시로 이뤄졌다.

이와 관련, 김 지사는 지난 7월 경기도 월례조회에서 “칸막이를 친 규정으로 이들을 돌보는 것은 이들이 제대로 자활할 수 없게 만든다”며 “내 형제처럼 생각하면서 돌보고 근본적으로 이들이 사회에 복귀할 수 있는 종합적인 치료가 필요하다”고 강조한 바 있다.

오혜진 기자

저작권자 © 경기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