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예방접종 사전알림서비스 일괄 시행

예방접종 대상 아동의 보호자가 접종일정에 맞추어 제때 예방접종을 시킬 수 있도록 문자서비스(SMS)를 통해 사전에 알려주는 서비스를 실시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국민권익위원회(ACRC)는 아이들의 예방접종이 지연되거나 누락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이 같은 내용의 개선안을 마련하고, 관련부처인 질병관리본부에 권고했다. 이에 질병관리본부는 기추진하고 있던 시스템을 보완하여 12월부터 이를 확대 시행키로 하였다.

현재 정부에서는 질병이나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 생후 0개월부터 만 12세까지 접종일정에 맞추어 예방접종 받도록 권장하고 있지만  접종 받아야 할 백신종류가 많고, 접종간격이 긴 추가접종의 경우 다음일정을 잊어버려 접종을 지연시키거나 누락시키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고 있다.

이에 예방접종이 지연되거나 누락되지 않도록 국가차원에서 사전에 안내절차를 도입하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꾸준히 있어왔다.

기존에는 필수예방접종비용 국가부담사업에 참여하는 병·의원 및 보건소에서 접종한 경우 다음 예방접종일정을 사전알림서비스(SMS)로 제공할 수 있도록 시스템 상에서의 기능은 갖추어져 있었으나 활용도가 떨어져 문자 발송이 누락되는 경우가 발생하였다.

이에 따라 국민권익위와 질병관리본부는 현재 운영 중인 예방접종등록관리 정보시스템 등을 보완하여 질병관리본부에서 예방접종 대상 아동의 보호자에게 사전알림서비스를 일괄 제공할 수 있도록 관련 제도개선을 추진하여 발송누락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2010년 12월부터 보건소 및 예방접종기록 전산등록(IR) 병ㆍ의원 에서 필수예방접종을 받은 영ㆍ유아 보호자들에게 접종예정일 1주일 전 사전알림서비스(SMS)를 보낼 예정이다.

저작권자 © 경기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