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전문가 초청해 연구결과 공유 및 정보교류

  국립재활원(원장 허 용)은 재활연구소 개소 2주년을 맞아 '국립재활원 재활연구소 개소2주년 기념 국제학술대회'를 지난 9일 그랜드 힐튼호텔(서울시 서대문구 소재)에서 개최했다. 지난 2009년 11월에 개소한 재활연구소는 그동안 재활연구소에서 수행한 연구결과 및 국내·외 전문가의 연구결과를 공유하고 정보교류의 장을 마련하고자 이번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하게 되었다.

  이번 국제학술대회에서는 피츠버그대 보건재활과학대학 Seelman 부학장의 「NIDRR(미국 국립장애재활연구소) 설립의 목적 및 이론적 해석」이라는 초청강연을 시작으로, 중국 Xi'an Jiaotong 대학교 생의학공학연구소 Jue Wang 소장의 「중국 재활공학의 종합적 연구활동」, 가천의과학대학교 뇌과학연구소 조장희 소장의 「고성능 MRI를 이용한 초정밀 두뇌내부영상」, 일본 국립재활센터 Toru Ogata 과장의 「분자 및 전기생리학을 이용한 척수손상환자의 보행재활」과 WHO Disability& Rehabilitation 팀의 Khasnabis 기술담당관의 「장애인을 위한 재활전략과 CBR」에 대한 강연이 진행되었다.

  또한 재활보조기술, 임상재활, 재활정책 등 분야별 전문세션이 마련되어 재활연구소 내부연구성과 발표 및 각계 전문가가 참여한 연구결과 논의가 이루어졌다.

  학술대회 기간 중에 체압측정용 욕창방지시스템 등의 재활보조기구 전시부스 설치 및 내부연구과제 포스터가 전시되어 개발된 재활보조기구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시연, 재활연구소 연구 현황 등을 살펴볼 기회도 주어졌다.

  이번 학술대회는 실용적인 재활보조기구 시제품 전시, 미국·중국 등 국외의 재활보조기술 현황과 인지·감각기능 회복 관련 기술 및 장애인의 삶의 질과 인권 향상을 위한 연구 등을 발표하고, 국내·외 재활전문가들이 선진 재활연구 결과를 공유할 수 있는 기회 제공을 위해 기획되었다.

  국립재활원 허용 원장은 "장애인을 위한 더욱 발전된 재활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재활연구소가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며, 실용적인 연구수행을 통해 장애인의 사회복귀 촉진과 자립생활이 보장되는 사회구축 마련을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기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