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장관 전재희)와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가 공동으로 주최한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디자인(Barrier-Free Design)」 공모전에서 건축물 부문 원광대학교 권영근, 고인호, 김인영 팀과 가로(街路)디자인 부문 명지대학교 김보람, 정재훈, 정림건축 서재원 팀이 영예의 대상을 차지하였다.

보건복지부는 최우수상으로 건축물 부문과 가로 부문 각 2팀을 선정하였고, 우수상 각 3팀, 장려상 각 5팀을 선정하였다. 입선은 건축물 부문 18팀, 가로 부문 11팀이 선정되었다.  건축물 부문 대상자에게는 보건복지부 장관상이, 가로 부문 대상자에게는 국토해양부 장관상이 수여되며, 상금은 각각 500만원이 수여된다.
각 부문별 최우수상(각 2개 작품)에 300만원이 우수상(각 3개 작품)에 100만원이, 장려상(각 5개 작품)에 50만원이 각각 상금으로 수여된다. 건축물 부문 대상 수상작 ‘Harmony'는 유선적 디자인을 통해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 동일한 공간에서 장애 없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요소별 공간의 장애물 없는(Barrier-Free) 환경을 잘 표현하여 대상을 받았다.

가로디자인 부문 대상 수상작 ‘철수의 하루’는 보행보도, 버스정류장, 버스 등 서로 다른 매체를 단차 없이 자연스럽게 디자인하여 버스이용자의 장애요소를 최소화하여 대상을 받았다 수상자에 대한 시상식은 8월 26일 개최되었으며 8월 26일부터 8월 28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수상작품(22개) ㆍ 입선작품(29개) 및 초빙작품(2개) 총 53개 작품이 전시되었다.

이번 공모전은 2008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제의 확대 보급의 일환으로 금년에 처음 개최되었으며, 보건복지부와 국토해양부는 "이번 공모전을 통해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디자인을 일반 국민에게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굴함으로써 장애인 등 시설 및 교통이용 약자의 생활환경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기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